2024-04-26 17:26 (금)
강원도, 산사태 재난 대비 실제 대피훈련 실시
상태바
강원도, 산사태 재난 대비 실제 대피훈련 실시
  • 오명진
  • 승인 2019.06.19 17: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원=동양뉴스통신] 오명진 기자=강원도는 오는 20일 여름철 집중호우 등으로 발생하는 산사태 재난 대비를 위해 도와 18개 시-군이 참여하는 실제 대피훈련을 실시한다.

19일 도에 따르면, 이번 훈련은 산사태취약지역의 주민들이 함께 참여하는 실제 대피훈련으로 주민의 관심도를 높이고 재난 발생 시 위기대처 능력을 높이기 위해 실제 재난 상황을 가정해 진행된다.

실제 대피훈련은 산림청에서 운영하는 산사태정보시스템의 산사태예측정보를 각 시, 군에서 접수해 상황판단회의, 상황전파, 산사태주의보‧경보 발령, 주민대피, 수습복구 순으로 이루어진다.

도는 산사태취약지역인 정선군 고한읍 고한리 산2-1번지에서 정선군, 정선국유림관리소와 경찰서, 소방서 등 유관기관이 함께 실제대피훈련을 실시하고, 그 외 시-군에서는 산사태정보시스템을 활용한 자체 훈련을 펼친다.

도는 이번 훈련을 통해 유관기관과의 재난대응 협업체계를 점검하고, 훈련 시 발생하는 미흡한 사항에 대해서는 시, 군간 공유하고 의견을 수렴해 행동매뉴얼 정비, 주민 계도 등 보완·개선해 나갈 방침이다.

김용국 녹색국장은 “최근 여름철 집중호우가 빈번하게 발생하는 만큼 산사태 등 산림재해 발생 가능성이 매우 높다. 도민들께서는 평소 재난대응 행동요령을 숙지해주시고, 기상특보 및 산사태 예·경보 발령에 관심을 가져달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