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여름 주민 참여로 뜨거운 순천, 주민총회 개최
상태바
한 여름 주민 참여로 뜨거운 순천, 주민총회 개최
  • 강종모
  • 승인 2019.08.13 12: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순천시 제공)
(사진=순천시 제공)

[전남=동양뉴스]강종모 기자 = 전남 순천시는 이달 한 달간 주민자치회가 구성된 읍·면·동에서 직접민주주주의 공론의 장이 될 주민총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주민총회가 개최되는 지역은 주민자치회가 구성돼 있는 ▲주암면 ▲송광면 ▲외서면 ▲별량면 ▲서면 ▲황전면 ▲덕연동 ▲중앙동 등 8개 읍·면·동이다.

외서면에서는 지난달 26일 주민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추진을 완료했으며, 오는 19일 중앙동을 시작으로 7개 읍·면·동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주민총회는 주민자치회가 마을계획단을 구성해 함께 발굴한 자치사업과 다음해 주민참여예산 편성안에 대해 주민들과 함께 공유하고 최종 결정하는 자리가 된다.

마을사업을 제안한 주민이 직접 설명하고, 주민들이 직접 투표로 사업의 시행여부와 우선 순위를 결정하게 되며, 참석은 해당 읍·면·동에 거주하거나, 사업장에 종사하는 주민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주민총회 운영 방식은 행정 주도의 일관된 형식이 아닌 읍·면·동별 특색을 가진 다양한 방식으로 추진된다.

오는 19일 천태만상창조센터에서 개최되는 ‘중앙동 주민총회’는 마을계획단에서 발굴한 4개 사업과 주민참여예산 9건에 대해 전자투표로 사업 우선순위를 결정한다.

장바구니를 가져오면 1000원으로 지역 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 나눔장터도 함께 개최한다.

오는 20일 강청 수변공원에서 개최되는 ‘서면 주민총회’는 자칫 지루할 수 있는 주민총회를 주민과 함께 즐길 수 있는 마을축제의 장으로 만들겠다는 계획이다.

강영선 시 자치행정국장은 “총회에서 결정된 마을사업과 주민참여예산 편성안은 시 관련부서 검토가 이루어진 후 다음해부터 본격적으로 주민 주도 사업으로 실행 될 예정”이라며 “주민이 계획하고 결정한 마을계획이 잘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