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7:26 (금)
음성군, 내년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 접수
상태바
음성군, 내년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 접수
  • 정수명
  • 승인 2019.08.22 11: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음성=동양뉴스] 정수명 기자=충북 음성군(군수 조병옥)은 다음달 1~20일까지 내년 본예산 편성을 위한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을 신청받는다.

주민참여예산제도는 예산편성과정에서 주민의 참여를 보장해 투명성과 책임성을 제고하기 위한 제도이다.

22일 군에 따르면, 올해 주민참여예산 운영 형태를 종전의 읍-면별 공모 제안방식에서 읍-면 단위 자치계획형과 군민공모(군 단위) 제안의 두 가지 형태로 변경하고 운영 방향도 지난해 대비 소폭 개선했다.

읍-면 단위 자치계획형 주민참여예산제도는 읍-면에서 주민을 대표하는 별도의 예산편성 자치 기구를 구성하고 지역 주민의 제안과 시급성 등을 고려해 각 읍-면 당 1억5000만원의 한도 내에서 주민과 협의를 통해 사업을 발굴한다.

발굴된 사업은 관련 부서 검토와 읍-면별로 구성한 주민참여투표단의 투표, 읍-면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심의 과정을 거쳐 우선순위를 결정해 군으로 최종 제출해야 한다.

군민공모(군 단위) 제안 사업은 군민을 대상으로 한도액 5억원 이내에서 전 세대가 공감하고 군 전체에 파급효과가 큰 사업을 대상으로 사업공모 기간 중 군 예산팀, 읍-면 총무팀, 군 홈페이지를 통해 접수한다.

접수된 사업은 해당 부서 검토와 주민투표(현장, 군 홈페이지)를 진행한 후 우선순위를 정할 계획이다.

군은 결정된 사업을 오는 11월 초 군 주민참여예산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확정하고 내년 예산안에 반영한다.

군 관계자는 “달라진 주민참여예산제도는 기존 사업별 한도액으로 인한 소규모 민원 중심의 한정된 사업발굴의 한계를 극복하고, 군민 전체가 혜택을 볼 수 있는 사업으로 확대·운영할 수 있을 것”이라며 “재정 운영의 투명성과 건전 운영을 위해 주민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