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7:26 (금)
광대뼈축소술, 제일 중요한 것은 ‘의료진’
상태바
광대뼈축소술, 제일 중요한 것은 ‘의료진’
  • 강주희 기자
  • 승인 2014.01.10 10: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종필 박사의 성형칼럼②

▲ 성형외과 전문의 정종필 대표원장    
요즘 성형은 쌍꺼풀 수술이나 코 성형은 이른바 ‘기본’에 속한다. 성형에 조금만 관심 있는 사람이라면 눈이나 코 성형에서 그치지 않고 안면윤곽수술이나 양악수술로 원하는 얼굴로 바꿀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경우도 흔하다.

그 중에서도 새롭게 주목 받고 있는 것 중 하나가 바로 세련된 이미지를 부각시킬 수 있는 광대뼈축소수술이다.

우리나라 사람들의 골격과 체형에서 급격한 서구화가 진행되고 있긴 하지만 여전히 대다수가 이마가 꺼지고 광대뼈가 도드라진 전형적인 동양인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광대뼈가 도드라진 경우 자칫 촌스럽거나 드센 인상을 줄 수 있기 때문에 광대뼈축소술을 통해 이를 해결하고자 성형외과를 찾는 이들이 늘어나고 있는 것이다.
 
광대뼈는 정면에서 봤을 때 눈 밑에 자리한 앞광대와 눈꼬리에서 귀 방향으로 볼륨이 있는 옆광대로 구분된다. 수술은 입 안이나 구레나룻 부분에 절개창을 만들어 진행하게 되며 도드라진 광대의 볼륨을 안쪽으로 밀어 넣는 방법으로 진행된다. 원하는 방향, 각도, 볼륨감을 고려하여 절골한 뼈의 고정위치를 조절하고 불필요한 부분을 잘라내거나 갈아내 보다 섬세한 라인을 잡아준다.

광대뼈축소술은 얼굴의 골격을 바꾸는 수술이기 때문에 그 사람의 인상까지 달라진다. 앞광대가 과하게 도드라진 경우 자칫 촌스럽거나 드세 보일 수 있으나 광대뼈축소술로 볼륨을 줄이면 보다 부드럽고 세련된 인상으로 바꿔줄 수 있다. 옆광대의 볼륨 조절 후에는 정면에서 보는 얼굴 면적이 눈에 띄게 줄어들기 때문에 한결 갸름해진 얼굴 윤곽을 확인할 수 있다.

작은 얼굴과 V라인의 세련된 이미지를 선호하는 요즘의 미의 기준에 적합한 얼굴형이 되는 것이다.
하지만 안면윤곽이나 양악수술은 단순히 아름다워지기 위한 미용성형이 아니다. 극심한 외모 콤플렉스를 해결함으로써 스스로에 대한 자신감을 회복할 수 있다는 긍정적인 면도 물론 크지만, 턱관절장애나 치아의 부정교합 등에서 비롯되는 다양한 질환의 개선을 위한 치료수술이 1차적 목적임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가장 중요한 선택은 바로 ‘의료진’

광대뼈축소술을 비롯한 사각턱수술과 앞턱수술 등의 안면윤곽수술과 양악수술은 얼굴의 뼈에 직접적인 변화를 주는 매우 고난이도의 수술이다. 얼굴뼈에는 얼굴 표정을 만들어주는 수많은 근육과 신경이 복잡하게 얽혀있기 때문에 절골의 범위 및 디자인에 분명한 한계점이 있다. 또한 환자 개개인이 갖고 있는 얼굴의 특성에 따라 각기 다른 디자인이 적용될 수밖에 없는 것은 물론, 집도의의 숙련도와 섬세함에 따라 결과의 만족도에서 큰 차이로 이어지는 것은 매우 당연하다.
따라서 원하는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풍부한 노하우를 갖춘 의료진을 만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이와 함께 세밀한 사전 검진을 통해 현재의 상태를 정확히 파악하고 안전한 수술실과 마취시스템까지 갖추어야 마음 놓고 안전하게 수술 받을 수 있다.

‘저렴한 병원’ 아닌, ‘정직한 병원’ 찾아야

최근 몇 년 사이 ‘수능성형’이란 신조어가 생겨나 이제는 겨울마다 들리는 친숙하기까지 한 단어로 자리를 잡았다. 수능시험을 치른 후 이듬해 봄까지 비교적 자유로운 기간에 성형을 한 후 충분한 휴식기간을 갖고 일상으로 복귀할 수 있다는 장점이 가장 큰 이유로 꼽힌다. 때문에 대다수의 성형외과에서는 수험생을 잡기 위한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비교적 주머니 사정이 가벼운 수험생들에게 가장 큰 유혹은 ‘저렴한 비용’일 수밖에 없다. 하지만 너무 저비용만을 고집하는 것은 위험한 일이 아닐 수 없다. 의료진의 숙련된 노하우를 기본으로 병원의 안전설비를 살펴본 뒤 적정 가격을 제시하는 ‘정직한 병원’을 찾아야 한다.

눈 성형이나 코 성형도 마찬가지지만 특히나 광대뼈축소술처럼 절골이 진행되는 안면윤곽 수술을 고려한다면 경제적인 면과 함께 반드시 안전한 수술, 믿을 수 있는 의료진 등 모든 점을 고려한 ‘정직한 병원’의 선택이 가장 우선시 되어야 하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