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시누리별장애인종합복지관’ 8일 공식 개관
상태바
‘천안시누리별장애인종합복지관’ 8일 공식 개관
  • 최남일
  • 승인 2019.11.08 17: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8일 천안시 동남구 삼룡동 천안시누리별장애인종합복지관 개관식에서 구본영 시장과 유관기관, 단체, 시민 등 주요 내빈들이 테이프 커팅을 하고 있다. 충남 천안시 제공.
8일 천안시 동남구 삼룡동 천안시누리별장애인종합복지관 개관식에서 구본영 시장과 유관기관, 단체, 시민 등 주요 내빈들이 테이프 커팅을 하고 있다. 충남 천안시 제공.

[천안=동양뉴스] 최남일 기자= 충남 천안지역 장애인의 권익 증진과 사회참여를 위해 종합적인 서비스를 지원하는 시설인 ‘천안시누리별장애인종합복지관’이 8일 개관했다.

이날 개관식에는 구본영 시장과 유관기관, 단체, 시민 등 300명이 참석해 복지관 개관을 축하했다.

개관식 행사는 감사패 전달, 테이프 커팅, 제막식, 시설관람 등으로 진행됐다.

천안시누리별장애인종합복지관(동남구 천안대로 359)은 삼성디스플레이(대표이사 이동훈) 임직원 기부금 40억원 등 110억원(국비 5억원, 도비 3억원, 시비 62억원, 민간 40억원)을 들여 연면적 3226㎡에 지하1층 지상3층으로 규모로 지어졌다.

주요 시설로는 수중운동실, 장애인목욕탕, 최중증 뇌병변 주간보호센터를 비롯한 12개 프로그램실, 직업적응훈련실, 사회적응실, 상담실, 자원봉사자실, 통합사무실, 카페 등이 있다.

복지관 건물 중앙에는 중정(작은 뜰)이 있어 내부에 자연광이 고루 닿고 어느 곳에서나 자연을 바라볼 수 있다는 특징이 있어 장애인과 그 가족들에게 마음의 안정감을 줄 것으로 보인다.

또 복지관의 냉난방 시설은 태양광발전장치를 100% 신재생 에너지 시스템으로 설비돼 약 30% 이상 냉난방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복지관은 주간보호센터와 생애주기별 교육 외에도 상담사례지원, 운동발달 및 수중활동, 그룹 언어활동, 예체능 활동, 직업지원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이 외에도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인식개선을 위한 계몽, 홍보, 조사연구 등으로 지역사회의 통합 환경을 조성하고 지역장애인의 전인적 재활과 자립, 복지증진에 기여한다는 계획이다.

구본영 시장은 “장애인들의 꿈과 희망이 가득한 곳이 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