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7:26 (금)
강원도, 유휴자원 활용한 퀀텀닷 LED 식물공장 실증 사업화 실시
상태바
강원도, 유휴자원 활용한 퀀텀닷 LED 식물공장 실증 사업화 실시
  • 서인경
  • 승인 2019.11.19 09: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추냉이 식재 후 재배중(사진=강원도청 제공)
고추냉이를 식재한 후 재배하고 있는 모습(사진=강원도청 제공)

[강원=동양뉴스] 서인경 기자=강원도는 폐광지역의 유휴자원인 폐광에 에너지 절감형인 퀀텀닷 LED 식물공장을 구축하고, 고부가가치의 고추냉이 생산기술을 개발해 사업화하고자 실증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19일 도에 따르면 지하 유휴자원으로서의 폐광은 연중 10~15도를 유지해, 적정 광원과 수분의 공급을 통해 다양한 식물을 재배할 수 있는 환경이다.

반도체의 나노소재인 퀀텀닷(Quantum Dot, 양자점)은 크기에 따른 광변환 반도체로서 식물조명 적용시 식물생장에 도움을 줄수 있다.

강원도농업기술원은 (재)철원플라즈마산업기술연구원과 함께 강원도 태백 소재 폐광인 함태광업소 운탄로 일부에 퀀텀닷 LED 식물공장을 설치하고 고추냉이 시험재배를 수행하고 있으며, 시험성과를 통해 유휴자원 이용 강원도형 식물공장 모델을 개발 보급하고자 한다.

앞으로 도는 강원 산채의 연중생산을 위해 식물공장 기술을 적용한 강원도형 저온성 작물 재배 식물공장 재배기준 설정 연구에 노력할 계획이다.

내년부터 식물공장 적용이 가능산 강원도 산채를 검토해, 식물공장 재배기술을 개발할 계획이다.

도농업기술원 최종태 원장은 “폐광 등 유휴자원을 활용한 퀀텀닷 LED 식물공장의 실증 사업화는 폐광지역의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변환되도록 하는 첫 걸음으로, 강원 산채류의 고급화 및 연중공급 기술 개발을 통해, 새로운 강원도형 농업, 농촌 모델로 정착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