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17:42 (목)
강원도, 수소산업 연구협력 강화 업무협약 체결
상태바
강원도, 수소산업 연구협력 강화 업무협약 체결
  • 서인경
  • 승인 2019.12.01 13: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원도청 전경(사진=강원도청 제공)
강원도청 전경(사진=강원도청 제공)

[강원=동양뉴스] 서인경 기자 = 강원도는 오는 2일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서울 본원에서 최문순 강원도지사, 이병권 한국과학기술연구원장, 김헌영 강원대학교 총장이 참석한 가운데 ’강원도 수소산업 연구협력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식‘을 개최한다.

1일 도에 따르면, 이번 협약식은 산업부의 ‘수소융복합단지 실증사업’과 국토부의 ‘수소 시범도시 조성사업’, 국가균형발전위원회의 ‘초광역 협력 프로젝트’ 등 산·학·연·관의 유기적인 협력이 요구되는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상호 협력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열린다.

이번 협약 당사자별 역할을 보면 강원도는 ‘강원도 수소경제 생태계 조성 및 연관산업의 육성’과 ‘전문인력 양성과 연구협력을 위한 행정·재정적 지원’의 역할을 하고, 한국과학기술연구원은 ‘산학연 실증 프로젝트 발굴 및 기술 사업화 지원’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공무원 연수 프로그램 운영’ ‘기술연구와 인력양성을 위한 KIST-강원대 공동연구실 개소’의 역할을 하게 된다.

또한, 강원대학교는 ‘산학연 연구개발 협력 플랫폼 구축 및 실증 연구 수행’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실무 프로그램 운영’ ‘수소에너지 연관 사업 추진 및 운영’ ‘KIST-강원대 공동연구실 공간 및 행정 지원’ 등의 역할을 하게 된다.

이번 협약을 계기로 내년에는 강원대학교 삼척캠퍼스에 KIST-강원대 공동연구소가 설치되어, 강원도가 주력사업으로 추진 중인 ’수소기반 에너지 거점도시 조성‘에 한층 더 탄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아울러, 2021년부터 강원도 소속 공무원의 KIST연수가 가능해져 수소, 이모빌리티 등의 첨단산업을 이끌어갈 공무원들이 연수 후 관련 산업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져 업무 추진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더불어, 도는 오는 11일 국회 헌정기념관에서 강원도 수소산업의 비전을 선포하고 액화수소산업을 선도하기 위한 액화수소포럼을 개최한다.

이는 강원도, 삼척시, 한국가스공사, 한국동서발전, KIST가 공동 주관하며, 수소산업 관련 산·학·연·관 관계자 200여명이 참석해 강원도가 액화수소산업을 선도하기 위한 다양한 논의가 있을 예정이다.

도는 향후 도내 수소산업 관련 ‘산·학·연·관 거버넌스’를 적극 활용해 연관 산업의 발전방안을 모색하고, 삼척 LNG인수기지를 활용한 액화수소 플랜트 건설, 삼척 근덕면 일원에 수소 융복합클러스터 조성, 강원도의 풍부한 재생에너지원을 활용한 수전해, 수소 어선 개발 등 강원도만의 특색 있는 수소 산업을 육성해 대한민국 수소경제를 선도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