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19 17:46 (화)
인천시, 한·중 희토 신소재 기술발전 세미나 개최
상태바
인천시, 한·중 희토 신소재 기술발전 세미나 개최
  • 우연주
  • 승인 2020.01.07 14: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인천시 제공)
(사진=인천시 제공)

[인천=동양뉴스] 우연주 기자 = 인천시는 7일 송도 G타워 8층 국제회의실에서 한국생산기술연구원과 한중과학기술협력센터와 공동 주관으로 중국 내 희토자원 보유 지역인 강서성 간저우지역의 전문기관을 초청해 학술교류 및 기업 기술 매칭을 위한 '한중 희토 신소재 기술발전 세미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세미나는 산업통산자원부 및 인천시, 한·중 관련 학계, 연구계, 업계 등 관련 기관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희토류 폐기물 재활용 기술 ▲희토류 화합물 제조공정 ▲영구자석 촉매제 등 응용 분야 ▲기술 및 제품 표준화 등을 주제로 강연했다.

희토류는 세륨·란탄·네오디뮴 등 17개 원소를 지칭하며, 열전도·자성 등 우수한 화학성질로 인해 스마트폰·전기차 등 첨단산업은 물론, 군사 무기에도 활용되는 핵심 소재이다.

특히, 중국이 세계 매장량의 70% 이상을 차지하는 등 지역적 편중에 따른 전략 소재로서 그 중요성이 점차 강조되고 있는 상황이다.

실제 우리나라도 매년 희토류 소재 수입량은 증가하고 있으나, 핵심 기술력 부재 등 미약한 산업 저변으로 수입된 소재를 단순 가공하는 등의 저부가 영역에만 기업 활동이 집중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번 중국과의 공동 기술 세미나를 통해, 희토류 활용 신소재 분야 중국과의 기술협력을 본격·정례화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 중국 최대 중(重)희토류 채굴·가공지인 강서성(江西省)지역 연구기관·업계와의 실질적 네크워크를 구축하는 기회를 확보했다.

구영모 산업정책관은 “인천은 지난해 소재·부품·장비 실증화 지원센터 국비를 확보하고, 이번 희토류 세미나를 통해 소재 관련 협력이 이루어지게 됐다”며 “최근 무역 갈등·수출 규제 등 자원에 대한 국제 정세에 또 다른 상생 협력기반을 마련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