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7:26 (금)
‘민속마을 화재로부터 안전하게 지킨다’
상태바
‘민속마을 화재로부터 안전하게 지킨다’
  • 강주희 기자
  • 승인 2014.01.21 14: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재청, 민속마을 화재예방 관계관회의 개최

[대전=동양뉴스통신] 강주희 기자 = 문화재청은 최근 발생한 하회마을 화재를 계기로 지난 17일 7개 지방자치단체 관계자(소관업무 부서장 등)와 함께 민속마을 화재예방을 위한 대책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 회의에 참석한 민속마을 관계자들은 민속마을이 초가․와가 등 목조가옥들로 밀집돼 있어 화재발생시 대형피해의 위험이 높고, 또 주민들이 살고 있는 생활문화재로 건물내부 취사활동과 관람객으로 인한 화재발생 위험이 크기 때문에 더욱 효율적 방재대책이 요구된다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
 
그동안 정부와 지방자치단체에서는 민속마을의 방재 설비 확충에 노력해왔다.

안동 하회마을은 414개 소화장비(소화기․소화전), 50개 화재감지기(열․불꽃)와 함께 인접거리에 소방파출소(0.5km, 3분) 설치, 경주 양동마을은 421개 소화장비 89개 화재감지기와 함께 마을 내 소방차 상주, 아산 외암마을은 274개 소화장비 95개 화재감지기와 함께 인접거리에 송악면 지역대(1km, 3분)가 위치해 있다. 
 
또 고성 왕곡마을은 111개 소화장비 51개 화재감지기와 함께 인접거리에 간성 안전센터(7km, 11분) 위치, 성읍민속마을은 92개 소화장비와 함께 마을 인접거리에 성읍지역센터(1km, 4분) 위치, 성주 한개마을은 462개 소화장비, 27개 화재감지기와 함께 인접거리에 월항 지역대(3km, 9분)가 위치하고 있다.

이와함께 지난해 문화재로 지정된  영주 무섬마을은 2014년도에 방재시설 설비를 위한 설계를 추진 중에 있다.

그러나 위와 같은 설비만으로는 화재발생 시 효율적으로 대처하기에 어려움이 있으므로 정부와 지방자치단체는 최신화된 시설(연기․불꽃감지기)의 설치 확대와 함께 민속마을 주민과 관람객의 방재의식을 높이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는데 인식을 같이 하고, 다음과 같이 보완해 나가기로 했다.

◇ 소방차․소방관서 등 소방시설을 확충한다.
 
민속마을 중 소방관서가 1km이상 떨어져 위치한 마을은 해당 시․도, 소방방재청과 협의해 소방관서 119센터(가칭) 확대 설치와 민속마을 인접지역 소방차 배치를 적극 추진한다.
 
또 지정 가옥 위주로 설치되어 있는 각종 방재설비(가스자동차단밸브, 소화전, 감지기, CCTV 등)를 주변 경관을 고려하면서 비지정 가옥까지 확대 설치한다.

◇ 마을주민․관람객의 화재예방의식을 높이고, 소방훈련과 순찰활동을 강화한다.

화재의 주 요인 중 하나인 관람객에 의한 담뱃불 실화 등 예방하기 위해 인화물질(라이터 등) 회수함을 마을 입구나 매표소 앞에 설치하고, 마을 안내책자․입장권 등에 금연구역에 대한 안내문안을 삽입해 관람객들에게 화재예방에 적극 참여하도록 계도한다.

특히 목조 가옥이 밀집한 민속마을에서 화재가 났을 때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소화기 사용법 강좌 등을 각 마을별로 시행하여 초동 대처능력을 향상시킨다.

또 각 마을에 배치돼 있는 문화재 안전경비원의 순찰활동을 강화하는 동시에 방재관계기관(소방서, 전기안전공사 등)과 합동으로 전기안전 점검을 정기적으로 시행한다.

아울러 다가오는 문화재 방재의 날(2월10일)을 전후로 전 민속마을에서 소방훈련을 시행한다.
 
문화재청 관계자는 “앞으로도 지방자치단체, 민속마을보존회와 함께 전통적인 모습들을 잘 유지하면서도 안전한 민속마을이 될 수 있도록 화재 등 재난의 사전 예방에 적극 노력하고 방재에 만전을 기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