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7:26 (금)
서울시, 수제 필터 면 마스크도 보건용 마스크 만큼 효과 있다
상태바
서울시, 수제 필터 면 마스크도 보건용 마스크 만큼 효과 있다
  • 서인경
  • 승인 2020.02.28 07: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직접 만든 마스크의 비말입자차단 성능평가 정보 제공
수제 필터 면 마스크 비말입자차단율 80%~95%, 덴탈마스크 66%~70%
수제 필터 면 마스크 세탁 후 새 필터로 교체해 사용 시 계속 사용 가능
수제필터 면 마스크와 타 마스크 비교(사진=서울시청 제공)
수제필터 면 마스크(사진=서울시청 제공)

[서울=동양뉴스] 서인경 기자=서울시보건환경연구원은 강동구 새마을부녀회에서 제작한 수제 필터 면 마스크(정전기필터 부착, 대·중·소 3종) 및 덴탈마스크(3종)에 대해 비말입자차단 효과를 측정하는 분진포집효율 시험을 실시한 결과, 수제 면 마스크에 정전기필터를 부착할 경우 보건용 마스크(KF80)만큼 비말입자차단 효과가 있다고 밝혔다.

이번 성능평가는 수제 필터 면 마스크의 성능이 보건용 마스크를 대체할 수 있는지 여부에 대해 시민들의 궁금증을 해소하고자 진행됐다.

그 결과 수제 필터 면 마스크의 비말입자차단율은 평균 80%~95%, 덴탈마스크 66%~70%로 KF80 보건용 마스크(평균입자크기 0.6㎛, 80%이상 차단)와 성능이 비슷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시중의 일반 면 마스크나 정전기필터를 제거한 수제 필터 면 마스크의 경우 비말입자차단율이 16%~22%로 보건용 마스크보다 성능이 떨어지는 것으로 확인됐다.

보건환경연구원은 이중으로 되어 있는 마스크의 앞면과 뒷면 사이에 필터를 삽입해 검사를 진행했으며, 마스크 크기에 맞게 새 필터로 교체 시 세탁 전·후의 비말입자차단 효과가 비슷해 재사용도 가능하다고 전했다.

기존 시판 중인 일회용 보건용 마스크와 달리 계속 사용할 수 있어 마스크 품귀현상에 대한 대안이 될 것으로 보인다.

연구원 관계자는 “일반 면 마스크도 큰 사이즈(3㎛이상)의 비말을 차단하는 효과는 있을 것으로 판단되나, 보다 완벽한 차단효과를 위해서는 정전기필터를 부착해 사용할 것을 권장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