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7:26 (금)
SK와이번스 귀국, 염경엽 감독 인터뷰
상태바
SK와이번스 귀국, 염경엽 감독 인터뷰
  • 송성욱
  • 승인 2020.03.10 09: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양뉴스] 송성욱 기자 = SK와이번스 선수단이 10일 오전 4시 10분 인천공항을 통해 귀국했다.

염경엽 감독이 인천공항을 통해 귀국하고 있다(사진=SK와이번스 제공)
염경엽 감독이 인천공항을 통해 귀국하고 있다(사진=SK와이번스 제공)

SK는 지난 달 1일부터 미국 플로리다 베로비치에 위치한 재키 로빈슨 스포츠 콤플렉스(Jackie Robison Sports Complex)에서 기술 및 전술 훈련 위주로 훈련을 진행했고, 25일부터는 애리조나 투손의 키노 스포츠 콤플렉스(Kino Sports Complex)로 이동해 실전 감각 향상에 주안점을 두고 훈련을 진행했었다.

▲ 염경엽 감독 인터뷰

-투타를 중심으로 이번 캠프 마무리 소감은?

"작년 시즌 타격 부분에 아쉬움이 많았다. 캠프 기간 동안 선수들이 생각의 변화를 가지며 자신의 타격에 대한 고민을 많이 했다. 이에 코칭스태프도 어떠한 생각을 갖고 타격을 해야 하는지 선수와 함께 고민하며 좋은 방법을 찾아 제시했다. 이번 캠프는 선수는 물론 코칭스태프도 같이 발전할 수 있는 계기가 됐다.

투수 쪽은 기본기에 중점을 두고 훈련을 진행했다. 우선 투수들이 자신의 투구 루틴을 정립하는데 초점을 뒀다. 어린 선수들이 좋은 성장 가능성을 보여준 것이 성과라고 생각한다.

올 시즌 우리 팀 성적에 가장 중요한 부분은 새로운 외국인 투수 2명의 적응 여부다. 캠프 기간 두 선수를 봤을 때 생각도 깊고 KBO 리그에 적응하려고 노력하는 모습들을 봤다. 이러한 모습들은 두 선수가 KBO 리그에서 성공할 가능성을 높여줄 것이라고 생각한다. 특히, 킹엄은 본인도 처음이라 적응하기 힘들 텐데 영어가 서툰 핀토를 위해 본인이 아는 스페인어를 동원해 적극적으로 도움을 주고 있다. 이러한 부분들이 킹엄에게 고맙다."

염경엽 감독이 인터뷰를 하고 있다(사진=SK와이번스 제공)
염경엽 감독이 인터뷰를 하고 있다(사진=SK와이번스 제공)

-생각의 변화, 자기 야구(루틴) 확립, 질적인 훈련 등 세가지 목표에 대한 캠프 성과는?

"생각의 변화, 자기 야구 확립, 질적인 훈련의 목표를 가지고 캠프를 시작했다. 이 목표를 기반으로 캠프 기간 내 코칭스태프와 선수들이 한마음으로 고민하고 노력해 주어 감독으로서 고맙다. 이번 캠프는 선수 개개인이 한 단계 발전할 것이며, 팀 또한 성장하게 되는 계기가 될 것이다. 세가지 목표들이 선수 개개인의 성적으로 연결되어 좋은 결과가 나온다면 향후 팀이 좀 더 단단해 질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 생각된다."

-캠프를 통해 기량이 향상돼 올해 기대가 되는 선수는?

"투수는 김정빈, 김택형, 김주온, 이원준, 이건욱 선수가 기량 발전을 보여줬다. 이 선수들은 기존 선수들과 더불어 성공적인 시즌을 이끌 수 있는 B플랜 역할을 할 것이며 투수 활용 부분에서 팀의 뎁스를 넓혀줄 것이라 기대하고 있다.

야수는 내야수 정현, 김창평, 최항 선수가 기대된다. 세 선수는 작년 호주 캔버라 유망주 캠프 때부터 현재까지 많은 훈련량을 소화하며 기량이 발전했다. 이들이 올 시즌 팀의 센터라인 중심에서 활약을 할 것이라 기대한다. 외야수는 정진기와 신인 최지훈이 좋아졌다. 이들 또한 우리 팀의 외야 뎁스 활용폭을 넓혀 줄 것이다."

-보완점 및 계획?

"코로나19 변수로 시범경기가 취소되고 개막이 연기되어 고민이 많다. 일단 개막일이 결정되면 그 시기에 맞춰 선수들의 컨디션을 조절할 계획이다. 일단 자체 청백전과 훈련을 진행 할 것이다. 타 팀과의 연습경기는 향후 상황을 보고 진행할 예정이다.

투수 서진용이 페이스가 느려 조금 걱정했는데 시즌 개막이 늦춰지면서 컨디션을 회복하는데 도움이 될 것 같다.

캠프기간 동안 부상자 없어 다행이다. 내가 목표한 세가지 조건을 잘 이행하며 야구에 대한 고민과 집중 있는 훈련을 해준 코칭스태프와 선수들에게 고맙게 생각한다."

한편, 귀국 후 선수단은 11일 휴식 후 12일 오후 1시부터 인천 SK행복드림구장에서 훈련을 재개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