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19 15:24 (화)
숲길 보호 위해 차마 진입 제한된다!
상태바
숲길 보호 위해 차마 진입 제한된다!
  • 최진섭
  • 승인 2020.12.10 16: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일, 차마 진입 제한 숲길 지정 ‘산림휴양법’ 시행
백두대간 탐방로. (사진=산림청 제공)
백두대간 탐방로. (사진=산림청 제공)

[동양뉴스] 최진섭 기자 = 숲길 이용자의 안전과 숲길 보호를 위해 국내 일부 숲길의 차마 진입이 제한된다.

산림청은 숲길의 전부 또는 일부를 차마 진입 제한 숲길로 지정할 수 있는 근거인 ‘산림문화·휴양에 관한 법률’을 개정해 마련하고 10일부터 시행한다고 밝혔다.

산림청에 따르면 숲길관리청(지방산림청장, 지방자치단체장)에서 차마 진입 제한 숲길로 지정하는 경우 해당 숲길의 위치·구간·거리·금지기간 등을 고시하도록 하고 제한할 필요성이 없는 경우 그 지정을 해제할 수 있도록 했다.

다만, 산악자전거 등 산림레포츠를 즐기던 동호인들은 차마의 진입을 제한하지 않는 산림레포츠길 또는 산림레포츠 전용시설을 활용해 산림레포츠 활동을 즐길 수 있다.

송경호 산림휴양등산과장은 “그동안 숲길에 차마가 진입하면서 숲길을 걷는 보행자들에게 불쾌감을 주거나 숲길이 훼손되는 등의 문제가 발생해 이를 해소하기 위해 해당 제도가 마련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보행자와 산림레포츠 이용자들 간의 불편을 해소하는 등 쾌적하고 안전한 숲길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해 나갈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숲길은 등산로, 둘레길(트레킹길), 산림레포츠길, 탐방로, 휴양·치유숲길 등을 말하며, 차마는 도로교통법 제2조 제17호에 따른 자동차, 건설기계, 원동기장치자전거, 자전거 등을 의미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