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5:41 (금)
경기도, 불법 사금융 척결 위한 총체적 대응
상태바
경기도, 불법 사금융 척결 위한 총체적 대응
  • 유경훈 기자
  • 승인 2012.04.23 15: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는 20일 금융감독원, 경찰청, 경기신용보증재단 등 유관기관 관계관들이 함께한 가운데 불법사금융 척결방안에 대한 협의회를 갖고 경기도 차원의 세부시행계획을 마련했다.

이날 마련된 세부 시행계획에는 불법사금융 일제 신고접수 처리, 대부업 전담 담당자 지정 및 전문교육 강화, 관계기관 합동점검과 불법 대부업 실태조사 및 모니터링, 서민금융 종합지원센터 설치·운영 등 서민금융지원 전반에 대한 대책이 포함돼 있다.

먼저 불법사금융 피해 일제신고 접수·처리는 120 경기도콜센터를 통해 전화신고 접수를 받아 해당 시·군 담당부서로 연결하고, 등록 대부업체는 해당 시·군에서 직접 처리하기로 했다. 불법사금융에 대한 피해신고는 금감원(1332번)에 연계하여 상담토록 하며, 수사의뢰가 필요한 사항은 해당 경찰서에 통보하여 조치하는 시스템으로 운영한다.

또한 도-시·군-금감원이 함께하는 합동점검반을 편성해 오는 25일부터 5월 9일까지 10일간 등록업체 100개 이상인 시·군을 집중점검 하고, 이와 병행하여 생활정보지, 무가지, 명함 등 광고물을 일제 수거해 위법업체는 즉각 행정처분 하고, 무등록업체는 경찰수사를 의뢰하기로 했다.

또한, 현재 수원역에 있는 ‘언제나 민원센터’와 의정부역의 ‘365언제나 경기도청 민원센터’에서 운영하고 있는 서민금융지원업무를 보강하여 경기도 ‘서민금융종합지원센터’로 확대·운영할 계획이다.

전성태 경기도 경제투자실장은 “현재 2개소의 민원센터에서 단순한 제증명 발급 서비스이외에 서민금융지원 업무도 수행해 오고 있으나, 수원역 언제나 민원센터의 경우 한국자산관리공사 직원 2명만 배치되어 종합적인 서민금융지원이 어렵기 때문에 경기신용보증재단과 신용회복 위원회 등 인력을 확대 배치하여 경제적 어려움에 처해있는 서민들의 피부에 와 닿는 행정지원을 적극 펼쳐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