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9 17:49 (월)
대구시, 도시가스 공급비용 인하
상태바
대구시, 도시가스 공급비용 인하
  • 오정웅
  • 승인 2021.06.28 1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용도별 평균 0.1% 인하
비용 인상요인에도 불구, 코로나19로 어려운 경제상황 고려해 인하결정
대구시가 내달 1일부터 도시가스요금을 평균 0.1%정도 인하한다. (사진=오정웅 기자)
대구시가 내달 1일부터 도시가스요금을 평균 0.1%정도 인하한다. (사진=오정웅 기자)

[대구=동양뉴스] 오정웅 기자 = 대구시가 내달 1일부터 도시가스요금을 메가줄(MJ)당 0.0019원 인하한다. 도시가스 요금은 매년 1회 조정되고 있다.

최종 소비자가 부담하는 도시가스요금은 한국가스공사가 공급하는 도매요금과 지역별 도시가스사의 소매공급비용으로 구성되며, 도매요금은 정부부처 간 협의를 거쳐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승인하고 소매공급비용은 시·도지사가 승인한다.

대구시는 투명성을 확보하고자 매년 도시가스 소매공급비용 산정을 외부 전문기관에 의뢰하고 있는데, 올해는 (재)에너지경제연구원에서 산정한 결과를 토대로 '대구시 지역경제협의회'에서 최종 심의해 0.1% 인하 하기로 결정했다.

또한, 이번 조정안에는 주택용 요금제를 일원화하는 개선 내용도 포함됐다. 그 동안 취사전용과 취사난방용으로 이원화된 요금제가 운영돼 왔는데, 취사전용 요금은 사용 세대 및 가스 소비량이 매우 적기 때문에 사용량 대비 고정관리비가 매우 높아지고 이를 타 요금제 사용자들이 교차지원하는 문제가 발생해 왔다. 이미 서울, 부산, 울산 등에서는 주택용 요금제를 일원화하고 있다.

이승대 대구시 혁신성장국장은 "인건비 상승, 감가상각비 증가 등 비용 인상요인이 있었지만, 올해는 코로나 회복에 따른 상권활성화로 도시가스 소비량이 증가가 예상되기에 연료비 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해 요금인하를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어 "도시가스 회사의 서비스 수준 향상과 안전관리 강화도 차질 없이 이어갈 수 있도록 관리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