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16:44 (일)
경북도, 전국 최초로 사과 스마트 팜 모델 공개…1㏊ 규모
상태바
경북도, 전국 최초로 사과 스마트 팜 모델 공개…1㏊ 규모
  • 조인경
  • 승인 2023.05.09 11: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동에 ICT 융합 첨단 과원 시범 조성
시설원예 중심에서 마늘 등 노지 품목으로 영역 확대 추진
 사과 스마트팜 조감도. (사진=경북도 제공)

[경북=동양뉴스] 조인경 기자 = 경북도는 9일 전국 최초로 안동시 임하면 오대리 예향농원에 시범 조성한 '사과 스마트 팜' 모델을 공개했다.

'사과 스마트 팜'은 디지털 기반 첨단산업으로 농업 대전환을 추진하고 있는 도의 또 하나의 야심작이다.

이날 공개된 사과 스마트 팜은 총 61㏊ 규모의 국가공모사업인 '안동사과 노지 스마트농업 시범사업'의 하나로 별도 조성된 표준형 모델이다.

사과 스마트 팜은 1㏊의 면적에 최첨단 ICT 과학기술을 활용한 재해방지시설, 병충해 예찰 장비인 IT 페로몬 트랩, AI 카메라 환류 시스템 등 다양한 첨단시설과 장비가 설치돼 있다.

도는 사과 스마트 팜 표준형 모델 등 안동사과 노지 스마트농업 시범사업의 성과분석 결과 생산성과 상품화율은 각각 약 25%와 10% 증가하고, 노동시간(관수·관비)과 병충해 피해는 약 54%와 50% 감소한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도는 사과 스마트 팜 표준형 모델사업의 성과가 검증된 만큼 빠른 확산을 위해 농민사관학교와 한국미래농업연구원을 통해 농가교육 및 컨설팅을 실시할 계획이다.

특히 의성군 사곡면 일원에 82㏊ 규모로 조성될 마늘 스마트단지 등 노지 스마트농업 적용 품목을 점진적으로 확대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이철우 도지사는 "노동집약적 전통농업으로는 경영효율성을 보장할 수 없는 만큼 4차산업혁명 시대에 걸맞게 첨단과학기술을 바탕으로 산업경쟁력을 끌어올려야 한다"면서 "일반과수원에 스마트 팜이 빠른 시간에 확산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