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20 17:43 (월)
경북도, 수산물 유통 패러다임 대전환…수산복합쇼핑몰 조성 등
상태바
경북도, 수산물 유통 패러다임 대전환…수산복합쇼핑몰 조성 등
  • 조인경
  • 승인 2023.10.04 14: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동해 블루푸드 플라자 건립과 수산융합 스마트 콜드체인 시스템 구축
'환동해 블루푸드 플라자' 건립 계획안. (사진=경북도 제공)

[경북=동양뉴스] 조인경 기자 = 경북도는 소비자들이 보다 쉽게 수산물을 접할 수 있도록 수산물 유통 패러다임을 대전환한다.

도는 내년부터 '환동해 블루푸드 플라자 건립사업'과 '수산융합 스마트 콜드체인 시스템 구축사업'을 시작한다고 4일 밝혔다.

'환동해 블루푸드 플라자 건립사업'은 소비패턴을 활성화할 수 있는 인프라와 중소 소비도시를 연계한 전국 최초의 수산 복합 쇼핑 플라자 조성을 통해 수산물의 신유통망을 구축하는 것이 핵심이다.

이 사업은 내년부터 오는 2026년까지 총사업비 450억원을 투입해 경주 엑스포공원 일원에 건립될 예정으로, 수산물 판매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체험과 휴식을 모두 즐길 수 있는 멀티 복합공간으로 조성된다.

주요 시설은 ▲MZ세대 트렌드에 맞는 수산물 판매·체험장 ▲첨단영상을 활용한 미디어 아쿠아리움 ▲관상어 펫카페 ▲블루로드 터널 등이다.

또 어장에서 식탁에 이르는 수산물 이력·위생관리 체계를 고도화할 '수산가공융합 스마트 콜드체인 시스템 구축사업'도 실시한다.

올해 기본계획 수립 용역을 실시해 오는 2027년까지 사업비 150억원이 투입된다.

특히 IT(정보기술) 기반 생산·가공·저장 및 물류배송을 위한 스마트 콜드체인 시스템을 구축해 붉은대게·대구·오징어 등의 품질 경쟁력을 강화하고, 콜드체인에 특화된 식품도 개발한다.

이철우 도지사는 "안전하고 위생적이며 신선한 수산물 공급을 위해 스마트 콜드체인 시스템 구축뿐 아니라 산지 위판장 개선 사업 등도 적극 추진해 수산물 유통산업 대전환이 이뤄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