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16:44 (일)
한 총리, 파리서 부산엑스포 D-50 유치 총력
상태바
한 총리, 파리서 부산엑스포 D-50 유치 총력
  • 서다민
  • 승인 2023.10.10 10: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30 부산세계박람회 공식 심포지엄' 및 외신기자간담회 개최
한·프랑스 총리 회담 및 국제박람회기구 회원국 대사 대상 유치 교섭
유럽 4개국을 순방 중인 한덕수 국무총리가 8일(현지시간) 프랑스 파리 주프랑스 한국문화원에서 열린 특파원 만찬 간담회에 참석, '부산이즈레디(Busan is ready)!'가 새겨진 티셔츠를 입고 기념촬영 및 간담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총리실 제공)
유럽 4개국을 순방 중인 한덕수 국무총리가 8일(현지시간) 프랑스 파리 주프랑스 한국문화원에서 열린 특파원 만찬 간담회에 참석, '부산이즈레디(Busan is ready)!'가 새겨진 티셔츠를 입고 기념촬영 및 간담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총리실 제공)

[동양뉴스] 서다민 기자 = 유럽 4개국을 순방 중인 한덕수 국무총리는 2030 세계박람회 개최지 결정 투표를 50여 일 남긴 시점에 9일(현지시간) 프랑스 파리에서 '2030 부산세계박람회 공식 심포지엄'을 개최하는 등 유치 교섭활동을 총력 전개했다.

총리실에 따르면 '2030 부산세계박람회 공식 심포지엄'은 개최지 선정 50일을 앞두고 한 총리, 최태원 대한상공회의소 회장, 박형준 부산시장, 드미트리 케르켄테즈 국제박람회기구(BIE) 사무총장, BIE 회원국 대표 등 국내외 주요인사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한 총리는 개회사를 통해 "부산세계박람회는 국가간 격차를 줄이고 기후변화 등 우리가 당면한 문제를 같이 고민하고 해결해 나가기 위해 협력하는 연대의 플랫폼이 될 것"이라고 강조하며 부산세계박람회의 비전에 대해 역설했다.

이후 세계적 미래학자인 제레미 리프킨이 기조연설을 통해 한국의 발전 경험과 발달된 기술이 기후변화 등 글로벌 이슈를 해소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생각된다며 부산세계박람회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또 샘 리처드 펜실베니아주립대 교수, 이진형 스탠포드대 교수, 오영주 외교부 2차관, 박은하 범시민유치위원회 집행위원장은 발표를 통해 부산세계박람회의 역할과 비전, 대한민국 부산에서 개최돼야 하는 이유, 참가국들이 실질적으로 받을 수 있는 지원 혜택 등을 설득력 있게 전달했다.

심포지엄 만찬에서는 한 총리를 비롯한 우리 측 참가자들이 2030 세계박람회 개최국 투표를 실제로 할 예정인 BIE 회원국 대표들을 대상으로 유치 교섭활동을 진행했다.

특히 대한상의, 한국경제인협회, 삼성전자, SK, 현대자동차, LG, 롯데, 포스코, 두산, HD현대, GS건설, 한화에어로스페이스 등 민간지원 유치위원회 소속 기업들이 함께 참여해 유치활동에 힘을 보탰다.

이날 오전에는 한 총리, 최태원 대한상의 회장, 박형준 부산시장, 장성민 대통령 특사가 파리 현지 주요 외신들을 대상으로 하는 기자간담회를 진행했다.

한 총리는 기자간담회에서 유치역량의 총결집이 필요한 시점에서 2030 세계박람회 부산 유치에 대한 강력한 의지와 역량을 피력했다.

한편 한 총리는 이날 오후 엘리자베스 보른 프랑스 총리와 회담을 갖고, 지난 6월 파리에서 개최된 양국 정상회담 후속조치를 포함한 양국 관계 강화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양국 총리는 북한의 계속되는 핵미사일 도발에 대해 국제사회가 긴밀히 공조해 나갈 필요성에 대해 공감하고, 프랑스가 유엔안보리 상임이사국이고 한국이 2024~2025 유엔안보리 비상임이사국으로 활동할 예정인 만큼 유엔안보리 결의의 충실한 이행을 포함, 양국간 공조 강화 의지를 재확인했다.

양국 총리는 지난 6월 정상회담 시 마크롱 대통령의 방한 초청과 관련, 외교 채널을 통해 지속 협의해 나가자고 했다.

한 총리는 프랑스가 가치공유국이자 한국전쟁 참전 우방국으로 긴밀한 관계를 형성해왔고, 최근 고위급 교류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는 것을 평가했다. 또 최근 양국간 활발한 교역 및 투자를 평가하는 한편, 프랑스 전기차 보조금 제도 개편 등에 있어 우리 기업의 우호적 환경 조성에 협조해 줄 것을 요청했다.

보른 총리는 한 총리의 프랑스 방문을 환영하고, 그동안 양국이 제반분야에서 긴밀히 협력해 온 것을 평가하면서, 앞으로도 우주·항공, 에너지 등 미래 첨단산업 협력과 인태지역 협력 등을 강화해 나가기를 기대한다고 했다.

아울러 한 총리는 파리 주재 국제박람회기구 회원국 대사들을 대상으로 양자면담과 오찬간담회를 실시해 대한민국의 전국민적 유치 의지와 부산의 매력을 알리고 지지표 확보를 위한 유치 교섭을 전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