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4:38 (토)
인천시, 신시모도 섬마을박물관 첫 개관
상태바
인천시, 신시모도 섬마을박물관 첫 개관
  • 김상섭
  • 승인 2023.12.14 14: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5일 개관, 인천 섬 해양문화유산 보존·기록 활동 전개
신시모도 섬마을 박물관 전경.(사진= 인천시립박물관 제공)
신시모도 섬마을 박물관 전경.(사진= 인천시립박물관 제공)

[인천=동양뉴스] 김상섭 기자 = 인천시(시장 유정복)가 섬마을 박물관을 처음 열고 인천 섬 해양문화유산을 보존·기록한다.

14일 인천시는 시립박물관(관장 손장원)에서 옹진군 북도면 시도분교 터에 신시모도 섬마을박물관을 조성하고 오는 15일 개관식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신시모도 섬마을박물관은 인천 섬 조사 연구를 통해 해양문화유산을 보존 기록해 사라져가는 섬 생활문화를 기억하고자 조성됐다.

옹진군·인천문화재단·시립박물관이 지난 2021년 12월에 체결한 ‘섬 조사․연구 및 섬마을박물관 조성(운영)에 관한 협약’에 근거해 조성한 첫 번째 섬마을박물관이다.

아울러 옹진군은 섬 조사 연구를 위한 행정지원과 섬마을박물관 운영 및 시설 확보를 담당했다.

인천문화재단은 섬 조사 연구를 바탕으로 보고서 발간, 시립박물관은 섬마을박물관 조성을 위한 전시기획 등으로 업무를 분담해 진행했다.

박물관 전시는 크게 2부로 구성, 1부 ‘살아가다’에서는 땅을 일구고, 바다와 더불어 살아온 신도, 시도, 모도의 이야기를 담았다.

또, 2부 ‘기억하다’에서는 지금은 사라져 버린 시도해수욕장, 북도양조장, 학교 등에 관한 이야기를 소개하고 있다.

그리고 전시의 시작과 끝은 주민이 제공한 하머리 선착장 사진을 비롯해 섬 생활상을 반영한 다양한 사진으로 꾸며져 있다.

손장원 관장은 “빠르게 사라지고 있는 도서 지역의 역사, 민속, 생활문화를 기록하고 남기는 일은 매우 시급한 문제”라면서 “앞으로 신시모도 섬마을박물관이 인천 섬의 가치를 제고하고 주민과 관광객이 상시로 이용할 수 있는 문화공간으로 자리매김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