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16:44 (일)
영호남 14개 지자체, '달빛철도특별법' 국회 통과 촉구
상태바
영호남 14개 지자체, '달빛철도특별법' 국회 통과 촉구
  • 조인경
  • 승인 2024.01.03 16: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달빛특별법 제정 촉구 공동건의문 내용. (사진=대구시 제공)

[대구=동양뉴스] 조인경 기자 = 영호남 14개 지방자치단체장은 3일 공동으로 '달빛철도특별법 제정안'의 국회 통과를 촉구하는 건의서를 국회의장과 여야 양당에 전달했다.

이번 건의서는 지난해 말 국회 통과가 무산된 특별법을 조속히 제정하도록 촉구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홍준표 대구시장·강기정 광주시장·이철우 경북도지사·박완수 경남도지사·김관영 전북도지사·김영록 전남도지사 등 6개 시·도지사와, 달빛철도가 경유하는 8개 시·군 단체장이 건의서에 서명했다.

특별법은 헌정사상 최다인 국회의원 261명이 공동발의한 여야 협치의 상징법안, 영호남 상생과 균형발전의 대표 법안임에도 기재부 등 정부 반대와 수도권 중심주의에 눌려 작년 말 상임위 통과 이후 법사위에 상정되지 못한 채 해를 넘겼다.

영호남 지자체장은 "달빛철도가 오랜 기간 숙의과정을 거친 영호남 30년 숙원사업임에도 선거용 포퓰리즘이라고 매도하는 일부의 주장이 있다"며 "달빛철도 건설은 동서화합·지방소멸 위기 극복·수도권 과밀화 해소·신성장동력 창출 및 국가경쟁력 향상 등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한 사업이므로 특별법의 조속한 처리에 여·야 의원이 결단할 것"을 촉구했다.

이들은 건의서를 국회의장·여야 양당 대표 등 여야 지도부와 함께 특별법 공동발의에 동참한 여야 국회의원 261명 모두에게 전달하며, 여야 협치와 영호남 상생발전의 정신을 특별법 최종 통과까지 이어주도록 요청했다.

홍 시장은 "달빛철도특별법은 장기간 달빛철도의 진전을 막아온 근시안적인 경제논리와 수도권 일극주의의 족쇄를 끊고 영호남 30년 숙원사업을 성사시키는 입법"이라며 "이번 임시국회 내 법사위 상정과 본회의 통과를 국회에서 결단해 주시기를 건의드린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