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7:26 (금)
서울 지하철 4호선, 10일부터 '의자 없는 열차' 시범 운행
상태바
서울 지하철 4호선, 10일부터 '의자 없는 열차' 시범 운행
  • 허지영
  • 승인 2024.01.09 16: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 지하철 4호선 객실 의자 개량 후 모습(사진=서울시 제공)
서울 지하철 4호선 객실 의자 개량 후 모습(사진=서울시 제공)

[서울=동양뉴스] 허지영 기자 = 서울교통공사는 오는 10일부터 지하철 혼잡도 완화를 위한 전동차 객실 의자 개량 시범사업을 시작한다고 9일 밝혔다.

이번 시범사업 시행으로 서울 지하철 4호선 열차 한 칸의 객실 의자가 제거된다.

공사는 혼잡도, 차내 환경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3호차(4번째 칸 또는 7번째 칸)를 객실 의자 제거 대상 칸으로 정했다.

4호선은 지난해 3분기 기준 최고 혼잡도가 193.4%로 1~8호선 중 가장 높은 혼잡도를 기록하고 있다. 

혼잡도란 실제 승차 인원을 승차 정원으로 나눈 값으로 열차에 얼마나 많은 사람이 탑승했는지를 알려준다.

객실 의자 제거로 발생할 수 있는 넘어짐 등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지지대, 손잡이, 범시트 등 안전 보완 작업을 거쳐 시민 안전·편의성을 확보했다.

또 열차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시범운행 자동 안내방송, 기관사 육성방송, 출입문 안내 스티커 부착 등 사전 대비를 마쳤다.

공사는 시범 열차 운행 모니터링과 혼잡도 개선에 대한 효과성 검증을 마친 후 확대 여부를 검토할 예정이다.

백호 서울교통공사 사장은 "출퇴근 시간대 증회 운행을 비롯해 주요 역에 혼잡도 안전도우미를 배치하는 등 혼잡도를 낮추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다"며 "이번 시범사업을 통해 혼잡도 개선 효과가 검증되면 확대 시행을 검토해 시민이 더욱 쾌적하고 안전하게 지하철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