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30 11:35 (화)
희토류 등 공급망 위기, IPEF 공급망협정으로 돌파구 찾는다
상태바
희토류 등 공급망 위기, IPEF 공급망협정으로 돌파구 찾는다
  • 서다민
  • 승인 2024.04.17 13: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통상자원부.
산업통상자원부.

[동양뉴스] 서다민 기자 = 산업통상자원부는 정인교 통상교섭본부장이 17일 올해 첫 ‘신통상 라운드 테이블’을 개최해 공급망 통상 전략을 점검한다고 밝혔다.

인도태평양경제프레임워크(IPEF) 공급망 협정 발효일에 맞춰 개최된 이날 행사에서는 업종별 협·단체, 학계, 연구기관들이 참석해 공급망 안정화 및 다변화를 위한 IPEF 협정 활용방안을 논의했다.

IPEF 공급망 협정은 14개국 회원국간 공급망 협력 분야 및 품목을 지정하고 무역장벽 최소화, 신규 비즈니스 매칭, 공동 연구개발(R&D), 인프라 개발, 물류 병목 현상 해결, 기술 및 인력 개발 활동을 추진할 예정이다.

이에 이날 회의에서는 지난 3월 25일 발표된 ‘8대 산업 공급망 선도 프로젝트’에 포함된 요소, 흑연, 희토 영구 자석 등의 수입처 다변화, 연구개발(R&D), 물류 개선 등 사업이 IPEF 회원국과 공동으로 추진 가능한지 점검했으며, 필요시 향후 IPEF 협정 이행 과정에서 상기 품목이 협력 사업으로 반영될 수 있도록 협상해 나가기로 했다.

정인교 통상교섭본부장은 “산업공급망 정책을 지원하는 공급망 통상정책이 필요한 바, 이에 따른 IPEF 공급망 협정 활용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라며 “업계차원의 세부 활용방안을 정부에 건의해 달라”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