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9 17:49 (월)
인천시, 제1호 액화수소 충전시대 개막
상태바
인천시, 제1호 액화수소 충전시대 개막
  • 김상섭
  • 승인 2024.04.17 14: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민국 최초, 인천가좌 액화수소 자동차충전소 준공
액화수소충전소 전경.(사진= 인천시 제공)
액화수소충전소 전경.(사진= 인천시 제공)

[인천=동양뉴스] 김상섭 기자 = 인천시가 국내 최초 액화수소충전소 운영을 시작으로 인천시 수소버스전환을 가속화 한다.

17일 인천시(시장 유정복)는 이날 서구 가좌동에 위치한 대한민국 제1호 액화수소충전소 준공식을 열고 액화수소 충전시대를 개막한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는 임상준 환경부 차관, 박덕수 인천시 행정부시장, 추형욱 SK E&S 대표이사, 정유석 현대자동차 부사장, 강정구 천연가스수소충전소협회 회장, 안광헌 세운산업 대표를 비롯한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인천 가좌 액화수소 자동차 충전소는 지난 2022년 환경부 수소충전소 보급 공모사업에 선정돼 시간당 120㎏의 수소를 충전할 수 있는 시설로, 하루 최대 120대를 충전할 수 있다.

액화수소충전소의 충전속도는 1분에 2㎏으로 1분에 1㎏을 충전하는 기체수소충전소에 비해 보다 빠르게 많은 양의 수소를 충전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 기체수소충전소의 경우, 수도권 지역은 충남 서산, 경기도 평택 등에서 생산한 수소를 공급받는다.

반면, 액화수소충전소는 인천시 관내인 서구 원창동 액화수소플랜트에서 생산한 수소를 공급받을 수 있어 수소 수급도 보다 안정적이다.

게다가 이달 중 남동구 남동농협 수소충전소, 서구 수도권 매립지 수소충전소가 연달아 문을 열어 수소버스 전환이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박덕수 행정부시장은 “대한민국 제1호 액화수소충전소 준공으로 액화수소 충전시대를 개막한다”면서 “수소대중교통 선도도시로서 인천시가 시민 여러분께 더욱 깨끗하고 쾌적한 교통 환경 제공과 지속적인 수소산업 육성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인천시는 그동안 탄소중립 미래 수소도시를 선도하기 위한 수소대중교통 체계 구축을 위해 노력해 왔다. 

지난 2020년 셔틀버스용 수소버스 7대를 처음 도입한 것을 시작으로, 2021년 수소시내버스 8대를 보급하는 등 현재까지 126대의 수소버스를 보급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