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9 17:49 (월)
자전거 안전사고 예방, 이렇게 하세요
상태바
자전거 안전사고 예방, 이렇게 하세요
  • 오선택
  • 승인 2014.03.21 15: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서부경찰서 서곶지구대 순경 정대진

추운 겨울이 지나고 따뜻한 봄의 계절이 다가오는 요즘, 자전거를 타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자전거 사고가 빈발하고 있다.

 

자전거 사고는 자칫 자동차 사고만큼 큰 부상을 입을 수 있다. 자전거를 타기전 다음과 같은 안전수칙을 꼭 기억하도록 하자.

 

먼저 자전거 안전 장비를 꼭 착용해야 한다.

 

자전거 사고로 숨진 사람의 90%는 안전모를 쓰지 않은 것으로 나타나, 안전모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서울시가 지난 4년간 자전거 사고를 조사했더니 사망

자만 126명으로 나타나고 이 중에서 10명 중 9명꼴로 안전모를 착용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교통사고 사망자 손상 부위의 65.8%가 머리손상에서 오는데 안전모를 썼을 때 머리손상을 85% 줄일 수 있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둘째 밝은색 옷을 착용해야 한다. 자전거 운행시 멀리서도 식별이 가능하도록 밝은색 계통의 옷을 착용해야 하고 자전거에도 반짝이는 LED등을 설치해야 한다.

 

세째 자전거 안전 체크를 해야한다.자신의 몸에 딱 맞는 자전거를 타는 것이 자전거 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 안장 높이는 자전거에 탔을 때 발끝이 땅에 닿는 정도가 올바른 높이이고, 브레이크 작동 여부를 반드시 확인 하여야 한다. 브레이크 사용시 왼쪽부터 오른쪽으로 잡아야 급정거시 전복되지 않기 때문에 주의해야 할 것이다.

 

넷째 자전거 운행 시 주의 할 점은 도로교통법상 자전거도 차에 해당하기에 횡단보도에서는 보행자로 통행해야 보행자 의무에 부합되므로 횡단보도를 건널 때 자전거에서 내려서 건너야 한다. 횡단보도 사고시 자전거 탔는지 유무에 따라 보험적용이 달라 질수 있다.자전거 사고 예방을 위해서 반드시 꼼꼼하게 체크하고 운행해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