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9 17:49 (월)
박 대통령, 핵안보 체제 강화 위한 4개항 제안
상태바
박 대통령, 핵안보 체제 강화 위한 4개항 제안
  • 육심무
  • 승인 2014.03.25 09: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헤이그 제3차 핵안보정상회의 전임 의장국 자격으로 연설

▲  박근혜 대통령을 비롯한 각국 정상이 참석한 가운데 24일 네덜란드 헤이그 월드포럼센터에서 열린 제3차 핵안보정상회의 개회식에서 선도연설을 하고 있다.<사진=청와대 대통령비서실>

[동양뉴스통신] 육심무 기자 = 청와대는 박근혜 대통령이 24일(현지시간) 헤이그 제3차 핵안보정상회의 개회식에서 전임 의장국 자격으로 한 연설을 통해 핵테러의 방지를 위한 국제사회의 공동의 책임을 강조하고, `핵무기 없는 세상`의 비전 하에서 국제 핵안보 체제가 추구해야 할 4개항의 발전 방향을 제시했다고 밝혔다.

박 대통령은 핵안보·핵군축·핵비확산이 서로 시너지를 갖도록 하는 통합적 접근 필요성을 강조하고, 이와 관련 핵분열물질생산금지조약(FMCT)의 조기 체결을 촉구했다.

또 원전 밀집도가 높은 동북아를 예로 들면서 개별 국가 차원에 머물러 있는 핵안보 조치를 역내 국가간 신뢰 증진에 기여할 지역협력 메커니즘 설립으로 확대 모색할 것을 제안했다.

아울러 핵안보 분야 국가간 핵안보 역량 격차 해소를 위한 국제협력 강화를 강조하고, 우리나라와 베트남, 국제원자력기구(IAEA) 3자가 공동으로 추진중인 베트남 내 `방사성물질 위치 추적시스템` 구축사업과 같은 국가간 윈-윈 협력이 확대되기를 기대한다고 했다.

이밖에 무기급 고농축우라늄(HEU)을 대체하는 고밀도 저농축우라늄(LEU) 핵연료와 같은 창조적 혁신 기술 개발 협력을 강조하고, 국제사회가 핵안보 분야에서 새로운 위협으로 대두한 원전 시설에 대한 사이버테러 방지 방안을 적극 모색할 것을 제안했다.

특히 작년 10월 서울에서 열린 사이버스페이스 총회와 같은 장을 통해 사이버 안보에 대한 국제적 논의 진전을 촉구하고, 북한 핵문제와 관련, 핵비확산조약(NPT)과 안보리결의 등 국제규범을 위반한 불법적인 북한의 핵 프로그램이 비확산 측면에서 뿐만 아니라 핵안보와 핵안전 측면에서도 심각한 우려 대상이므로, 절대 용인되어서는 안되며 조속히 폐기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  박근혜 대통령이 24일 네덜란드 헤이그에서 열린 제3차 핵안보정상회의 개회식에 참석, 대화하고 있다.<사진=청와대>

북한 핵과 관련해 박 대통령은 "핵안보를 위협하는 핵확산도 중대한 도전이며, 지금 북한은 핵비확산조약(NPT)과 유엔 안보리결의 등을 어기고 핵개발을 추진하면서 핵능력을 고도화하고 있다"면서 "만약 북한의 핵물질이 테러 집단에게 이전된다면 세계 평화에 큰 문제가 될 것이며 또한, 최근 국제 전문연구기관에서 발표에서도 보았듯이 북한 핵시설의 안전성 문제도 큰 우려를 낳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북한의 영변에는 많은 핵시설이 집중돼 있는데 한 건물에서 화재가 나면 체르노빌보다 더 심각한 핵재앙으로 이어질 것이란 지적"이라며 "이렇게 북한의 핵 프로그램은 비확산·핵안보·핵안전 등 모든 측면에서 심각한 우려의 대상인 만큼, 세계평화와 안전을 위해서 반드시 폐기돼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핵무기 없는 세상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핵안보를 핵비확산, 핵군축 그리고 핵안전과 함께 강화해 나가는 지혜가 필요하다"며 "저는 북핵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핵무기 없는 세상을 만드는데 꼭 필요하고, 그래서 핵무기 없는 세상의 비전은 한반도에서 시작돼야 한다는 신념을 가지고 있고, 이러한 비전의 실현을 위해 여러분과 함께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  박근혜 대통령을 비롯한 각국 정상이 참석한 가운데 24일 네덜란드 헤이그 월드포럼센터에서 열린 제3차 핵안보정상회의 개회식이 열리고 있다.<사진=청와대 대통령비서실>

이날 개회식은 전세계에 생중계 됐고 의장국인 네덜란드의 마크 루터 총리, 전 의장국인 박근혜 대통령, 그리고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이 개회연설을 했다.

개회식이 끝난 다음 박 대통령은 본회의 세션, 정책 토의 세션에 이어 네덜란드 국왕 주최 리셉션 및 만찬에 참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