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16:44 (일)
정부, 북핵 능력 고도화 차단 보장시 대화재개
상태바
정부, 북핵 능력 고도화 차단 보장시 대화재개
  • 구영회
  • 승인 2014.03.25 16: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한 한반도 긴장 고조 도발적 언행 중단 유엔 안보리결의 등 준수 촉구


[동양뉴스통신]구영회 기자= 정부는 북핵 불용과 북한 비핵화에 대한 확고한 원칙을 바탕으로 비핵화의 실질적 진전을 가져올 수 있는 대화가 이뤄져야 한다는 입장을 견지해오고 있다며 다시 한 번 밝혔다.

조태영 외교부 대변인은 25일 오후 정례브리핑에서 박근혜 대통령이 한중정상회담을 통해 '비핵화의 실질적 진전을 이룰 수 있는 보장이 있다면 대화 재개와 관련한 다양한 방안을 모색할 수 있을 것'이라는 언급에 대해 이같이 말했다.

조 대변인은 이어 이번 한중정상회담에서도 대화 재개 시에는 북한 비핵화의 실질적 진전과 북한의 핵 능력 고도화 차단이 보장되어야 한다는 점이 강조됐다고 밝혔다.

또한 정부는 그 동안 6자회담 관련국과 진행되어 온 협의를 바탕으로 한미중을 중심으로 북핵문제 해결 노력을 강화해 나가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조 대변인은 리동일 북한 유엔대표부 차석대사의 '핵 억제력을 과시하기 위해 우리는 추가적인 조치를 연속적으로 사용할 것'이라는 발언에 대해 정부는 미국 등 관련국가들과의 긴밀한 공조하에 북한의 동향을 예의주시하고 있고 북한은 한반도의 긴장을 고조시키는 도발적 언행을 중단하고 유엔안보리결의, 9.19 공동성명 등 국제적 의무를 준수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조 대변인은 '고노 담화' 수정 문제와 관련해 스가 일본 관방장관이 '2015년에 미래지향적인 새로운 담화를 내겠다', '자신의 발언이 일본 정부를 대표하는 발언'이라는 언급에 대해 주목하고 있다면서 일본 정부가 한일 국교정상화 70년 담화를 발표하겠다고 한 데에 대해서는 발언을 자제했다.

조 대변인은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한일 양국 간 국장급 협의 개최와 관련해 양국이 지금 협의 중에 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