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16:44 (일)
정부, 北 도발적 행위 즉각 중단 강력 촉구
상태바
정부, 北 도발적 행위 즉각 중단 강력 촉구
  • 구영회
  • 승인 2014.03.26 13: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탄도미사일 발사 유엔 등 국제사회 협력 대응조치 취해나갈 것

 

▲  26일 김민석 국방부대변인이 북한 탄도미사일 발사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동양뉴스통신]구영회 기자= 정부는 천안함 폭침 4주기와 한미일 3국 정상회담에 맞춰 노동미사일을 발사한 북한을 강도 높게 비판하고 반복적인 도발적 행위를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북한은 26일 오전 2시35분과 42분 두차례에 걸쳐 사거리 650km의 중거리 탄도미사일을 발사하면서 한반도를 위협하는 무력시위를 이어가고 있다.탄도미사일 1발은 평양 북방 숙천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발사했으며 노동계열 탄도미사일로 추정했다.

김민석 국방부 대변인은 이날 북한 탄도 미사일 발사 관련 브리핑에서 북한의 탄도 미사일 발사는 명백히 유엔 안보결의안 위반이묘 또 대한민국과 국제사회에 대한 엄중한 도발행위라고 규정했다. 

김 대변인은 최근 핵안보정상회의와 한중, 한미일 정상회담에서 북핵 불용원칙을 표명한 것과 또 연례적인 한미연합연습 독수리 훈련에 대한 반발이며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 능력을 과시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이와관련해 우리 정부는 북한의 반복적인 도발적 행위를 즉각 중단할 것을 강력하게 촉구했다.

국방부는 이와 함께 긴밀한 한미공조 아래 북한의 추가 발사 가능성에 대해서 감시를 강화하고 만반의 대비태세를 확고하게 유지하기로 했다.

▲  26일 조태영 외교부 대변인이 북한 탄도미사일 발사에 대해 동맹국과 우방국 유엔안보리와 긴밀한 협력을 통해 대응조치를 취해나갈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외교부도 북한의 노동미사일 추정 탄도미사일 발사에 대해 안보리 결의를 정면으로 위반 한 것으로 정부 동맹국과 우방국, 유엔안보리와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북한의 도발행위에 대한 대응조치를 취해나갈 것이라고 경고했다.

조태영 대변인은 이날 오전 대변인 성명을 통해 이번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는 핵안보정상회의 계기에 각국 정상들이 조속한 북핵 폐기 필요성을 강조한 상황에서 안보리 결의를 거듭 무시하고, 한반도와 동북아 지역의 긴장을 고조시키는 도발행위로써 정부는 이를 강력히 규탄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북한의 미사일 발사는 탄도미사일 관련 모든 활동을 금지한 일련의 안보리 결의를 정면으로 위반한 것이며 사전 항행경보 없이 기습적으로 이루어진 행위로 국제 항행질서와 민간인 안전에 심대한 위협을 주는 도발행위이며 이러한 도발행위를 즉각 중단하고 국제사회에 대한 의무와 약속을 전면 이행할 것을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