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9 17:49 (월)
불법 주·정차 근절해 소방차 출동로 확보하자
상태바
불법 주·정차 근절해 소방차 출동로 확보하자
  • 오선택
  • 승인 2014.04.02 13: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남부소방서 용현119안전센터 소방교 최상무
화재·구조·구급 등 신고접수 후 신속한 출동만큼이나 중요한 것은 소방출동로를 확보하는 일이다.

 

현장을 출동하다보면 꽉 막힌 도로에서 소방차는 경적만 울려 대거나 불가피하게 중앙선을 넘어가기도 한다.

 

또한 야간에 화재신고를 받고 출동해 보면 주택가 및 아파트단지 내 도로에 무질서하게 주차된 차량 때문에 더 이상 진입을 못해 난감할 때가 많다.

 

최근 해외에서 소방차 출동 시 ‘모세의 기적’처럼 차량들이 좌우로 일사분란하게 피양(피(避)해서 양(讓)보하다) 해주는 영상을 여러 매체를 통해서 자주 접할 수 있었다.

 

우리나라 역시 시민들의 인식이 많이 좋아져서 양보해주는 모습을 많이 볼 수 있지만 아직도 주택가 및 아파트단지에 불법 주·정차 문제는 여전히 해결되지 않고 있다.

 

화재현장에 구조대원이 얼마나 빨리 도착하느냐에 따라 요구조자의 생사는 결정된다.

 

화재 발생 5분 이내 현장 도착했을 때 인명 및 재산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고 초기진압에 가장 효과적이다.

 

심정지 환자 등 응급환자는 구급차로 4~6분 이내 응급처치를 받아야만 소생률을 높일 수 있다.

 

이 때문에 전국의 각 소방서에서는 유관기관 및 의용소방대와 함께 재래시장 및 고지대 등 출동장애지역에 대한 출동로 확보 훈련 및 캠페인과 각종 매체를 통한 홍보를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불법 주·정차를 근절하고 부득이하게 골목길 등에 주차할 경우 소방차가 충분히 통행할 수 있는 공간을 확보해 주는 성숙된 시민의식이 필요하다.

 

소방과 시민 모두의 노력으로 더 이상 해외의 영상이 아닌 우리나라의 성숙된 시민의식을 보여주는 멋진 영상이 해외에 널리 퍼지길 기대해 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