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7:26 (금)
1조원 들여 소형무장헬기ㆍ소형민수헬기 연계개발
상태바
1조원 들여 소형무장헬기ㆍ소형민수헬기 연계개발
  • 육심무
  • 승인 2014.04.03 14: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부-방사청, 헬기개발을 위한 공동사업설명회 개최


[동양뉴스통신] 육심무 기자 = 산업통상자원부와 방위사업청은 3일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등 관련기관 및 한국항공우주산업(주), (주)대한항공 등 국내 체계업체의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소형무장헬기ㆍ소형민수헬기 연계개발 공동 사업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날 사업설명회에서는 민ㆍ군수 헬기의 연계개발 계획과 사업추진 일정 및 계약ㆍ협약조건 등 국책사업으로 추진할 사업 세부내용을 알리고 업계의 적극적인 참여를 권유했다.

 

소형무장헬기와 소형민수헬기의 연계개발 방안은 경제성과 기술성 등을 고려한 양 부처의 오랜 교감 끝에 도출되었으며, 제8회 항공우주산업개발정책심의회 및 제75회 방위사업추진위원회의 심의ㆍ의결을 거쳐 본격적인 개발에 착수하게 됐다.

 

소형민수헬기는 국내ㆍ외 유수업체가 국제공동개발 방식으로 기술개발, 시험평가, 인증 등의 과정을 거쳐 해외 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1만lbs급 소형헬기를 2020년까지 개발하고자 하며,

 

소형무장헬기는 민수헬기에서 선개발된 민군 겸용구성품을 활용하고 국제기술협력을 통해 무장ㆍ사격통제 체계를 통합해 2022년까지 개발하는 방안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이 개발사업은 수리온 개발사업 이후 한층더 성숙한 헬기 핵심기술을 확보해 우리나라의 항공산업 수준을 업그레이드하고, 노후화된 군용 헬기의 적기교체 및 응급의료, 해상감시 등에 활용되는 민수헬기의 세계시장 진입을 목표로 하고 있다.


산업부와 방사청은 5월 말까지 국내 체계업체의 제안서를 접수하여, 각 사업의 기획 및 사업화 방안과 양 사업의 연계개발방안 적정성 등을 양 부처가 공동으로 평가할 예정이다.

 

선발된 예비사업자(우선협상대상자)를 대상으로 협상 및 과제 기획(해외 파트너 및 국내 중소중견기업 포함) 등 사업자 선정단계를 거쳐, 10월 경 본 연구개발사업을 주관할 업체를 최종 선정할 예정이다.

 

산업통상자원부 및 방위사업청은 총 1조원 가량을 투자해 민과 군의 수요를 충족하는 헬기를 개발하는 이 대형 국책사업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 국책사업단 구성ㆍ발족을 준비 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