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9 17:49 (월)
서울 강남구 재난 골든타임 전략 발표
상태바
서울 강남구 재난 골든타임 전략 발표
  • 오윤옥
  • 승인 2014.05.26 12: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양뉴스통신]오윤옥 기자= 서울 강남구가 각종 재난사고 발생 시 직원들의 초기대응 능력을 높이기 위해 팔을 걷어붙였다. 

강남구는 26일 ▶ SNS를 활용한 '재난안전관리 SNS 소통방' 운영 ▶ '재난현장 초기대응 매뉴얼' 제작·배포, 직원들의 초기대응 능력을 높여 안전한 강남구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우선 구는 SNS에 재난안전관리를 위한 모임인 '재난안전관리 SNS 소통방'(이하 SNS 소통방)을 개설, 전 부서장과 부서 대표직원, 재난안전 관련 업무담당 직원 등을 가입토록 했다.

이렇게 되면 사고 발생 시 'SNS 소통방'에 사고 상황과 대응내용 등을 실시간 게시하고 댓글 등으로 부서 간 정보를 빠르고 쉽게 교환할 수 있어 직제와 절차에 따른 별도의 보고과정 없이 시간과 장소, 관할 부서, 형식에 구애받지 않는 신속한 보고를 가능하게 하는 셈이다.

구는 지난 9일부터 15일까지 구청 전부서장을 대상으로 'SNS 소통방'에 훈련 메시지를 부여하고, 개인별 수신사항을 점검하는 등 사전 훈련을 통해 직원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는 한편, 향후 인사이동 등 'SNS 소통방' 사용자 변동을 수시로 정비해 빈틈없는 재난상황 전파체계를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이어 구는 '재난현장 초기대응 매뉴얼'을 제작해 전 직원 및 유관기관에 배포해 재난대응 역량강화에 나선다.

재난사고 발생 시 사고 접수에서부터 현장출동, 위기 대응팀 운영, 신속한 정보공유 등 사고 유형별 초기대응 방안을 매뉴얼로 제작해 직원들이 원칙과 기준에 따라 재난사고에 신속히 대응할 수 있게 돕는다는 것.
  
휴대가 용이한 소책자로 제작해 재난훈련이나 시설물 점검 등 현장업무에서 활용도를 높이고 유관기관에도 배포해 재난 초기 상황에 유기적으로 공동 대응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구 관계자는 "재난발생 시 신속한 상황전파와 매뉴얼에 따른 초기대응이 피해 최소화의 관건"이다면서 "이번에 새롭게 시도하는 재난상황 초기대응 방안이 실제 상황에서도 큰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수시로 점검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