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16:44 (일)
서울역 서부교차로 일대, 관광버스 주차장 조성
상태바
서울역 서부교차로 일대, 관광버스 주차장 조성
  • 오윤옥
  • 승인 2014.06.19 13: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양뉴스통신]오윤옥 기자= 숭례문, 남대문 시장 주변을 지날 때면 쇼핑이나 문화 탐방을 위해 중국, 동남아 관광객을 태운 관광버스들이 줄지어 주차되어있는 모습을 자주 볼 수 있다.

서울시는 숭례문ㆍ남대문 일대 주차난도 완화하고 단체 관광객에게 편의를 제공하고자 서울역 서부교차로 근처 안전지대를 관광버스 6대가 주차할 수 있는 주차장(약 931㎡)으로 조성한다고 19일 밝혔다.

이날 서울시에 따르면 숭례문ㆍ남대문시장은 외국인 관광객들이 자주 방문하는 인기 명소로 주변에 관광버스 주차장 3개소 34면이 있으나, 최대 집중 시(30분 기준) 54대가 몰려 20면이 부족해 이중주차나 도로상에 불법 주차하는 문제가 있었다.

이에 시는 관광버스 주차난 완화를 위해 지난 해 경찰청, 남대문 경찰서와 서울역 서부 교차로의 안전지대를 관광버스 전용 주차장으로 조성하기로 협의하고 현재 주차장을 설치 중이다.

관광버스는 승용차 주차장 면적보다 약 4배 넓은 공간이 필요한데, 도심 내에서 부지를 확보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어 도로 위의 사용하지 않는 공간을 관광버스 주차장으로 재활용하기로 했다.
 
서울역 관광버스 주차장 설치 공사는 6월말까지 완료 예정이며, 16인승 이상 관광버스는 겨울철을 제외하고 24시간 무료로 주차할 수 있다.
 
시 관계자는 "서울역 관광버스 주차장이 조성되면, 겨울철 제설작업 때 외에는 사용하지 않던 안전지대를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음은 물론, 숭례문ㆍ남대문 일대에 집중되던 관광버스가 분산될 것"으로 기대했다.

백호 시 교통정책관은 "서울역 관광버스 주차장은 큰 비용을 들이지 않고 시ㆍ공간의 나눔을 통해 공간 활용률을 높인 사례"라며 "앞으로 도로 위 숨은 주차공간을 적극 발굴해 관광버스 주차난을 지속적으로 해소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