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16:44 (일)
'미세먼지-질소산화물 동시저감장치' 부착차량 모집
상태바
'미세먼지-질소산화물 동시저감장치' 부착차량 모집
  • 오윤옥
  • 승인 2014.07.14 14: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양뉴스통신]오윤옥 기자= 서울시가 오래된 대형 경유차에 '미세먼지 및 질소산화물 동시저감 장치' 부착 시범사업에 참여할 대상차량 44대를 이달 18일부터 모집한다.

경유차에서 배출되는 미세먼지 및 질소산화물(NOx)은 대기 중에서 화학반응을 일으켜 초미세먼지 등 인체에 유해한 물질로 변화되며, 이는 곧 호흡기계질환, 심혈관계질환을 유발하게 된다.

서울시 등록차량 중 경유차 비율은 31%에 불과하지만 질소산화물은 56%를 발생하며 이중에서도 오래된 대형 경유차일수록 상대적으로 질소산화물을 더 많이 배출하고 있다.

특히 시에 등록된 경유차량은 약 90만대로 경유차량 비율(31%)이 매년 증가하는 추세로 대기질 관리를 위해 미세먼지와 질소산화물 대책이 시급한 실정이다.

이에 서울시는 미세먼지와 질소산화물 배출량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는 '미세먼지(PM)-질소산화물(NOx) 동시저감장치' 부착 시범사업을 7월부터 실시한다고 14일 전했다.

2013년 대형 버스를 대상으로 시범사업을 실시한 결과, PM-NOx 동시저감장치 부착시 미세먼지는 80% 이상, 질소산화물은 60% 이상 저감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범사업 대상은 2005년 이전에 출고(EURO3)된 차량 중 매연저감장치나 질소산화물 저감장치가 부착되지 않은 대형 경유차(버스, 화물)가 해당되며 서울시 홈페이지에 신청자를 모집하여 44대를 시범대상 차량으로 선정할 계획이다.

시는 올해 시범사업 통해 장치성능 등 사업 효과성 검증 후 2015년~2024년까지 동시저감장치 부착을 점진적으로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이번 시범사업을 통해 참여차량의 운행상 기술적 문제점, 비용편익 분석, 대기질 개선 효과 등 시범사업에서 도출된 문제점에 대한 검증을 강화해 2015년 이후 사업을 확대할 계획이다.

강희은 친환경교통과장은 "그간 미세먼지 저감위주의 대기질 개선사업을 뛰어넘어 서울 시민들의 건강과 직결된 초미세먼지와 질소산화물을 획기적으로 줄여나감으로써 서울을 세계적인 청정도시로 만들어가겠다"며, 차량 소유주의 적극적인 참여를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