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16:44 (일)
충북경제자유구역 리서치&관광·비즈니스지구 기공
상태바
충북경제자유구역 리서치&관광·비즈니스지구 기공
  • 오효진
  • 승인 2014.08.13 12: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단지 개발에 대한 첫 그림 그린 지 9년 만에 첫 삽

[충북=동양뉴스통신] 오효진 기자 = 충북경제자유구역청(이하 경자청)은 청주시 흥덕구 오송읍 리서치&관광·비즈니스지구(오송2단지) 부지에서 13일 단지조성사업 본격 착공을 알리는 기공식을 개최했다.

기공식은 이시종 충북도지사, 이언구 충북도의회의장, 변재일 국회의원, 이승훈 청주시장, 강병훈 한국산업단지공단 이사장 등 유관기관 및 지역 관계자, 지역주민 등 행사를 축하하기 위해 500여명이 참석하는 등 성황리에 열렸다.

이번에 착공한 리서치&관광·비즈니스지구는 오송역 건너편 정중리·봉산리 일원 328만㎡ 부지에 오송 생명과학단지의 부족한 연구·생산시설을 확보하고 교육·문화·주거·녹지 등 정주여건 기능을 추가해 거점도시로 조성된다.

오는 2018년 1월까지 준공할 계획으로, 올해 10월부터 산업시설용지에 대한 분양을 시작해 순차적으로 이주자 택지, 공동주택용지, 상업용지 등을 분양할 계획이다. 경자 청은 지난 4월 17일 4개 해외 합작투자기업과 3개 국내기업 등 7개 기업과 1260억 원 규모의 입주 투자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경자 청은 이 지구에 100여개의 의료·보건 관련 기업체와 연구기관이 입주해 3조 6000억 원의 생산유발, 2만 6000여 개 일자리 창출과 같은 경제효과와 함께 바이오 인프라의 양적·질적 성장을 이끌어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바이오산업 전진기지 역할을 충분히 해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경자 청은 입주자 수요에 맞는 다양한 주거·문화·비즈니스 시설과 외국인 학교·의료기관 등 최적의 외국인 정주 기반이 완성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으며 특히 이번 조성사업은 충북경제자유구역 본격 개발의 신호탄이라는 점에서 더욱 의미를 더하고 있다.

이 지사는 축사를 통해 “리서치&관광·비즈니스지구(오송2단지)가 완공되면 오송 생명과학단지와 더불어 명실 공히 동북아 바이오산업의 중심지로 우뚝 서게 될 것이며, 고용창출과 생산유발효과로 도내 실업난 해소 및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 할 것”이라며 “중앙부처 및 정·재계, 지역주민들의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을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리서치지구는 2005년 오송 생명과학단지, 오송역세권을 아우르는 오송 신 도시 기본계획을 수립하면서 동북아 바이오 거점도시 조성을 위한 오송 바이오 밸리의 한 축으로 부상한 지역이다.

충북도는 오송 생명과학단지를 비롯해 충북경제자유구역의 주축인 바이오메디컬지구(첨단의료복합단지)와 리서치지구를 하나로 묶어 세계적 수준의 첨단의료 연구개발 및 바이오 관광 등이 결합된 오송 바이오 밸리를 완성한다는 청사진을 내놨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