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7:26 (금)
청주시, 지진재해 본격 대응 시작
상태바
청주시, 지진재해 본격 대응 시작
  • 강선목 기자
  • 승인 2012.11.09 09: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주시는 시청사에 지진가속도 계측기를 설치하여 신속한 진원파악 및 규모측정은 물론 위기단계별 자동경보시스템 작동으로 전진(대규모 지진의 전조로 일어나는 비교적 작은 지진)시부터 주요안전시설물 점검 및 주민대피까지 한 발 빠른 상황대처가 가능해 진다고 9일 밝혔다.

12월말 완료예정으로 추진하는 이번 사업은 사업완료와 동시에 지진대응체계를 확립하고 365일 적정한 성능을 24시간 유지 관리하여 대외적으로 신뢰받는 시정을 구현하고 소방방재청 및 충청북도청 통합시스템과의 연계로 안정적 운영 및 활용에 만전을 기할 방침이다.

이번에 설치하게 되는 계측기는 지진재해대책법 제6조에 의거 지진으로 인한 피해가 우려되는 주요시설물 등에 설치하도록 규정되어 있다.

지진가속도계측이란 지진가속도계를 각종 구조물과 기기 등을 설치하거나 관리하는 자가 시설물이 지진으로 인한 외부적인 힘에 반응하여 움직이는 특성(지진거동특성)을 감지하는 행위를 말한다.

이석영 재난관리담당은 “중앙부처의 법령개정에 맞춰 ‘지진피해시설물위험도평가단구성 및 운영에 관한 조례’를 제정하기 위해 입법 예고 중에 있으며 지진발생 후 시설물의 안전성을 평가하는데 활용하여 시민의 생명과 재산피해를 최소화하는데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