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19 14:19 (일)
충북도 ‘대기오염 정보’ 실시간 제공
상태바
충북도 ‘대기오염 정보’ 실시간 제공
  • 오효진
  • 승인 2019.01.29 13: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 시ㆍ군 설치 완료
오전경보제(측정소)

[충북=동양뉴스통신] 오효진 기자 = 충북보건환경연구원은 오는 2월 1일부터 괴산군과 음성군, 청주시 오송읍, 청주시 산남동 지역 등 도내 전 시ㆍ군에 걸쳐 미세먼지 등 대기오염 정보를 실시간으로 도민들에게 제공 한다고 29일 밝혔다.

괴산군과 음성군은 대기오염측정소가 없었던 지역으로, 미세먼지 등 대기오염물질 농도를 확인할 수 없어서 미세먼지 경보제 운영 시에 인근 지역에 설치된 대기오염측정소 자료를 활용하였으나, 이번 설치로 더 정확한 대기질 정보를 반영한다.

그동안 실시간 대기오염 정보를 확인 할 수 없었던 지역인 괴산군과 음성군 지역에 측정소가 설치됨에 따라 충북 전 시ㆍ군에 설치가 이루어지게 되었으며, 도내에는 19개의 대기오염측정소가 운영된다.

또한 공단 입주지역인 청주시 오송읍과 인구 밀집지역인 산남동에도 대기오염측정소가 신설되어 지역특성을 반영해, 보다 체계적인 관리를 할 수 있게 된다.

새로 설치된 대기오염측정소는 시와 군이 자체 측정소를 직접 유지관리를 하고, 보건환경연구원이 대기오염측정 자료를 관리하는 것으로, 대기오염물질인 미세먼지(PM10, PM2.5), 오존(O3), 아황산가스(SO2), 일산화탄소(CO), 이산화질소(NO2) 6항목과 풍향, 풍속, 습도, 온도 등 기상인자를 실시간 측정한다.

이번 측정소 설치는 한 개소 당 국비와 지방비를 합친 2억원 정도를 들여 이루어졌다.

충북보건환경연구원은 “미세먼지에 대한 주민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그동안 해당지역의 대기오염정보를 확인하기 어렸웠던 군 지역민들에게도  대기오염 정보를 신속·정확하게 알리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미세먼지 경보 발령시 신속하게 알려주는 휴대폰 문자서비스(SMS)를 받기 원하는 도민은 충청북도 및 보건환경연구원 홈페이지에서 신청하면 무료로 정보를 제공 받을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