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5:02 (토)
서울 성수동 '삼표 부지' 한강변 혁신거점으로 조성
상태바
서울 성수동 '삼표 부지' 한강변 혁신거점으로 조성
  • 허지영
  • 승인 2023.12.18 09: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수동 삼표 부지에 들어서는 건축물 조감도(사진=서울시 제공)
성수동 삼표 부지에 들어서는 건축물 조감도(사진=서울시 제공)

[서울=동양뉴스] 허지영 기자 = 서울 성동구 삼표 레미콘공장 부지를 비롯한 성수 일대가 서울 시내 업무·관광·문화를 견인하는 혁신거점으로 재탄생한다.

서울시는 삼표 부지·성수 일대 첨단산업 분야 글로벌 미래업무지구 조성을 위한 국제 설계 공모를 통해 미국 SOM(Skidmore, Owings & Merrill)이 제안한 '서울숲의 심장'을 최종 선정했다.

삼표 부지 및 성수 일대는 SOM 작품에 기반해 새로운 목적지, 문화교류의 장, 혁신적인 비즈니스 허브, 최첨단 주거공간, 글로벌 아이콘 등 5가지의 목표에 따라 추진된다.

시는 건축혁신형 사전협상의 최초 사례인 만큼 개발 목표에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디자인 가이드라인 요소를 충분히 담았다.

서울숲과의 유기적인 연결과 역동적 문화가 샘솟는 공간으로 조성하고 세계적인 업무지구로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창의적인 업무환경 조성에 집중한다.

한강·서울숲 등 자연과 조화를 이루는 주거공간을 비롯해 건축물 자체가 새로운 랜드마크이자 예술문화 아이콘이 될 수 있게 한다는 계획이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3개 동으로 계획된 건축물은 글로벌 미래 업무단지이자 첨단산업 허브의 기능을 수행하기 위한 업무·상업·문화·숙박·주거 등 다기능 복합 용도계획을 담는다.

저·고층부는 누구에게나 개방된 열린공간으로 제공하고 친환경 건축물로 건립한다는 계획이다.

3개 동의 저층부를 하나로 연결한 선큰광장을 조성해 단절 없이 자유롭게 도보로 이동·교류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 내고 서울숲역~서울숲~삼표 부지~중랑천~응봉역을 연계하는 입체적 보행 네트워크도 구축한다.

시는 사업자인 SP성수PFV와 내년까지 사전협상을 완료하고 지구단위계획을 결정해 2025년 인·허가 및 착공을 목표로 추진할 계획이다.

홍선기 시 미래공간기획관은 "삼표 부지 개발과 함께 성수 지역이 서울의 미래 성장거점이자 새로운 경제문화 혁신축으로서 성장을 이룰 것"이라며 "부지 개발 계획을 체계적으로 수립하고 합리적인 공공기여를 이끌어 내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