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5:02 (토)
아산소방서, 올바른 소화기 사용법 홍보 및 교육 강화
상태바
아산소방서, 올바른 소화기 사용법 홍보 및 교육 강화
  • 남광현
  • 승인 2014.10.16 16: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동양뉴스통신] 남광현 기자=충남 아산소방서(서장 이종하)는 16일 화재발생 시 시민들이 올바른 소화기 사용방법을 알고 적극적으로 초기진압에 힘쓸 수 있도록 소화기·소화전 사용법 홍보와 교육활동을 강화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아산소방서에는 소방안전관리대상물에 대한 각종 소방훈련 시에 소화기에 대한 사용 및 관리방법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기로 했으며, ‘119안전체험장’을 운영하여 다중이용업소 관계자 및 어린이 소방안전교육에도 교육용 소화기를 사용한 체험교육을 적극 실시하기로 했다. 

한편, 소화기를 사용한 화재진압방법은 먼저 ▲소화기를 불이 난 곳으로 옮긴 후 ▲손잡이 부분의 안전핀을 뽑고 ▲바람을 등지고 호스를 불쪽으로 향해 ▲손잡이를 힘껏 움켜쥐고 빗자루로 쓸듯이 화재를 향해 약제를 뿌리면 된다.  

또한 소화기는 평소 눈에 잘 띄고, 사용하기에 편리한 곳에 두고 햇빛이나 습기에 노출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소화기(축압식)의 점검방법은 ▲소화기의 압력을 표시하는 지시침이 초록색을 지시하는지 확인 ▲노즐 및 호스의 노화여부 확인 ▲몸통이 부식돼 있는지를 확인해 이상이 없다면 별도의 점검을 받을 필요 없이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이종하 아산소방서장은 “화재 초기에는 소화기 1대의 효과가 소방차 1대의 역할을 할 수 있을 정도로 강력한 위력을 발휘한다”며 “올바른 소화기 사용으로 화재로부터 가정과 이웃의 안전을 지키자”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