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5:02 (토)
부발연,기업유치 부산시장이 나서야
상태바
부발연,기업유치 부산시장이 나서야
  • 남경문
  • 승인 2014.11.03 20: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동양뉴스통신] 부산지역으로 기업을 유치하기 위해서는 기업 친화적인 지원과 특화산업 육성 등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부산발전연구원은 3일 BDI 정책포커스 ‘부산의 기업유치 경쟁력 제고 방안’을 내고 부산시가 기업유치를 위해서는 ▲부산의 투자 매력도 향상 ▲전입기업 종업원 및 가족에 대한 서비스 확대 ▲공격적 기업유치 활동 전개 ▲기업 친화적 지원과 특화산업 육성 ▲부산 전출기업 예방 등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부산의 경우 2008년 전출입기업은 순증가(27개)를 시작으로 지난해 85개 기업이 순증가세를 나타내고 있지만 전입기업 대부분이 중소기업이어서 고용의 폭이 크지 않은 것으로 파악됐다.

업종별로는 최근 3년간 제조업체가 157개기업(70%)으로 가장 많았으며, 정보·기술관련 서비스 46개(20%), 게임업 17개(8%) 등 순이었다.

특히 부산시의 입지행정 서비스에 대한 기업의 종합 만족도는 54.4점으로 전국 평균 58.5점에 못 미쳤고, 생산지원 환경조성 만족도도 지방도로 정비를 제외하고는 대충교통 확충 노력, 생활 인프라 구축 만족도 등은 낮았다.

세부적으로는 부산시 인·허가 신속성에 대한 만족도가 65.3점으로 가장 높은 반면, 공영주차장 확보에 대한 만족도는 40.2점으로 가장 낮았다.

지역별로는 해운대구(58.5%점), 사상구(57.4점), 기장군·사하구(54.8점), 강서구(51.8점) 등 순이다.

보고서를 작성한 장정재 연구위원은 “투자지로서 부산이 가진 특화산업, 물류항만, 전문인력 등의 경쟁력을 더욱 향상시켜야 한다”면서“전국적으로 교통인프라가 발달함으로써 부산의 입지적 강점이 퇴색하고 있기 때문에 항만·공항의 경쟁력 제고가 시급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단순한 ‘입지보조금 및 설비투자 보조’, ‘원스톱 행정지원’, ‘5년간 법인세 감면’ 등의 지원은 지자체 간에 큰 차이가 없어 차별적 경쟁력이 되지 못한다”며“저렴한 공장부지 분양, 기업자금 대출지원, 세금감면 등에 대한 전폭적인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장 연구위원은 “전입기업에 대한 지원서비스 뿐만 아니라 종업원 가족을 위한 주거·교육·의료 등의 생활여건 개선과 지원도 요구된다”며“부산이전 기업의 근로자 가족에 대한 이주비용 지원 및 유치원(어린이집) 입학 서비스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부산시장의 적극적인 역할도 주문했다.

장 연구위원은 포항시는 시장이 전면에 나서 포항블루밸리국가산업단지의 저렴한 분양가, 편리한 교통수단 계획(서울~포항 KTX, 부산~포항고속도로) 등을 내세워 기업유치 마케팅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장정재 연구위원은 "부산시장에 의한 투자성공 사례, 비전 제시 및 투자지원 약속은 기업에게 확실한 신뢰감을 제공할 수 있다”고 밝혔다.

한편,부산지역 전출입기업 실태조사 결과, 부산지역으로 전입한 기업들의 주요 이전동기로는 '저렴한 공장부지 확보(22.2%), '원자재 및 부품의 원활한 조달(18.5%), 산업기반시설 양호(18.5%) 등을 꼽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