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5:02 (토)
한·브루나이 정상회담…폭 넓은 경제협력 추진
상태바
한·브루나이 정상회담…폭 넓은 경제협력 추진
  • 구영회
  • 승인 2014.12.09 18: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싸날 볼키아 브루나이 국왕 방한 수교 이후 30년 만에 처음

[동양뉴스통신]구영회 기자= 박근혜 대통령은 9일 청와대에서 하싸날 볼키아 브루나이 국왕과 정상회담을 갖고 실질협력 관계 증진과 양국민의 긴밀한 유대관계를 구축하는 등 경제분야 등 제반분야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두 정상은 회담을 통해 ▲건설인프라협력 추진 ▲국방·방산▲농업협력MOU ▲이중과세방지협정 ▲교역·투자 증진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두 정상은 한반도와 동북아 그리고 ASEAN 등 지역 정세와 국제무대에서의 협력 방안에 관해서도 폭넓게 논의했다.

우선 우리기업이 수주 추진중인 브루니이 대형 교량 건설 등 주요 인프라 건설 프로젝트에 대한 참여를 추진하다.

또 이번 정상회담을 계기로 양국 정부간 체결되는 농업협력MOU를 통해 농업 분야의 농업협력위원회 설치 등 협력 기반과 우리 농업기술의 수출여건을 마련했다.

두 정상은 양국간 이중과세방지협정을 통해 브루니아에 진출한 우리 기업의 현지 세부담 감소 등 양국간 투자와 경제교류를 확대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최근 우리기업과 브루니아 경제개발청 간 체결된 알루미늄 공장 설립 MOU를 바탕으로 브루니아에 알루미늄 공장 설립을 위한 합작투자에 대한 브루니아 측 합의사항 이행을 추진하기로 했다.

한편 하싸날 볼키아 브루나이 국왕은 박근혜 대통령의 초정으로 국빈 방한했으며 국왕의 국빈 방한은 지난 1984년 한·브루니아 수교 계기 방한 이후 30년만의 처음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