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5:02 (토)
쌍용車 ‘상하이차 철수’ 경영위기 아닌 기술유출 수사
상태바
쌍용車 ‘상하이차 철수’ 경영위기 아닌 기술유출 수사
  • 김승환 기자
  • 승인 2012.09.21 10: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쌍용차 정리해고 근거 조작됐다"
20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에서 열린 쌍용차 정리해고 관련 청문회에서 지난 2009년 정리해고 근거로 삼았던 주요 원인이 조작됐을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그동안 경영위기 때문에 중국 상하이차가 쌍용자동차에서 철수한 것으로 알려 졌지만 검찰의 기술유출 수사 때문에 철수한 것이라는 점을 보여주는 유력한 정황이 외교통상부의 대외비 문서를 통해 드러나 쌍용차 정리해고를 둘러싼 새로운 논란이 전망된다.
 
수 많은 부상자가 발생했던 진압과정 당시 경기지방경찰청장 조현오 전 경찰청장이 상급자 강희락 청장의 지시를 무시하고 옥쇄파업을 벌이던 쌍용차지부 조합원에게 테이저건을 사용한 것으로 밝혀졌다. 더욱이 조 전 청장은 경찰특공대 투입에 부정적이던 강희락 전 청장을 제치고 청와대와 직거래해 특공대 투입을 성사시킨 것으로 나타났다.
▲ 20일 국회 청문회에서는 지난 2009년 발생한 쌍용차 정리해고를 부른 중국 상하이차 철수는 경영위기 아닌 기술유출 관련 수사 때문이라고 주장했다.-사진은 2009년 당시 옥쇄파업 현장 (사진/ 김승환 기자)    

중국 상하이차 철수 배경, 경영위기 아닌 기술유출 수사 때문...
 
먹튀라는 비난을 사고 있는 상하이차가 2009년 법정관리를 신청하고 중국으로 철수할 때 이유로 댔던 유동성 위기도 사실이 아닌 것으로 확인됐다.
 
이날 청문회에서 심상정 의원(무소속)이 외교부 문서를 공개하고 중국 상하이차가 쌍용자동차에서 철수한 이유가 경영위기가 아닌 검찰의 기술유출 수사 때문이었다고 주장했다.
 
심 의원이 이날 공개한 2009년 외교부 대외비 문건에 따르면 중국 관리는 상하이차가 철수한 이유로 △고분고분하지 않은 노동조합 △한국정부의 비협조 △기술유출 사건 관련 검찰의 강압수사 △금융기관의 무관심을 들었다.
 
심 의원은 "상하이차 철수 직전까지 쌍용차 기술유출과 관련해 한국과 중국이 격한 외교공방을 벌였고, 우리 정부가 위법행위를 확인했다며 단호한 태도를 보이자 이후 외교채널이 끊어졌다"며"이러한 외교문서는 상하이차가 유동성 위기나 경영악화 등을 이유로 철수한 것이 아니라 기술유출 등 소기의 목적을 달성한 상황에서 다분히 정치적 이유로 철수를 결정했다는 사실을 확인해준다"고 주장했다.
 
정리해고 근거로 삼았던 주요원인 조작 가능성 높다

이날 청문회에서 삼정케이피엠지(KPMG)가 작성한 구조조정안의 일부 자료가 잘못됐다는 사실도 드러났다.
 
민주당 김경협 의원은 “쌍용자동차가 구조조정 근거로 제시했던 생산성지수(HPV)가 회사와 삼정KPMG에 의해 조작됐다”고 주장했다.
 
당시 삼정은 2천646명의 구조조정을 권고한 ‘쌍용차 정상화계획서’를 작성했는데, 계획서에는 2006년 하버리포트를 소스로 제시하면서 쌍용차의 2006년 HPV(차량 1대를 생산하는데 투입되는 시간)가 74.8로 21~37 수준인 기아나 토요타 등보다 높다고 주장했다. 이는 과다인력 때문에 생산성이 낮다는 근거가 됐다. 
 
김 의원은 “2006년 당시 하버리포트는 아시아 지역의 자동차 제조공장에 대한 조사를 하지 않았다”며 “삼정이 제시한 지수는 하버리포트가 공인한 지수가 아니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HPV지수는 회사가 자체적으로 기입한 숫자에 불과하다”며 “회사가 자료를 제시하고 회계법인이 이를 이용해 구조조정 계획을 마련하면 회사가 다시 이를 근거로 구조조정을 실행한 것”이라고 비난했다.
 
한편 윤창규 삼정케이피엠지 상무는 “(하버리포트에 없는) 쌍용차의 생산성 지수는 회사 쪽이 제공한 것이고, 현대차와 기아차의 자료 출처는 확인하지 못했다”고 일부 잘못을 시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