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5:02 (토)
제4회'탈북자 구출의 날'…中 정부 탈북자 강제북송 중단 촉구
상태바
제4회'탈북자 구출의 날'…中 정부 탈북자 강제북송 중단 촉구
  • 박영애 기자
  • 승인 2012.09.22 23: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 16개 도시에서 중국 정부의 탈북자 강제 북송 국제 시위 개최
22일 중국의 유엔 난민지위협약 가입 30주년을 맞아 전 세계 16개 도시에서 중국 정부의 탈북자 강제 북송 정책에 항의 하는 국제 시위가 열렸다.

전 세계가 중국의 탈북자 강제 북송은 국제법 위반이며 지극히 비극적인 정책이라는 것을 중국 정부에 호소한다는 의미에서 세계 각지에서 동시에 시위하는 행사로 미국을 비롯해 멕시코, 핀란드, 홍콩 등 세계 10개국에서 16개 단체와 개인이 참여했다.

제4회 '탈북자 구출의 날'을 맞아 중국 정부의 탈북자 강제북송 중단을 촉구하는 미국에 기반을 둔 인권단체연합체의 수잔 숄티(Suzanne Schote)대표는 중국이 유엔 난민지 위협약에 가입한 지 30주년이 되는 날이라고 밝혔다.

이날 한국의 북한정의연대, 캐나다의 북한인권협의회, 홍콩과 핀란드 헬싱키의 개인 참여자 등이 중국 공관 앞에서 중국의 탈북자 강제 북송을 규탄한다고 전했다.

숄티 대표는 중국이 유엔의 난민지위협약과 난민의정서에 가입하고도 탈북자를 강제 북송하는 것은 명백한 국제법 위반이라는 것을 알리기 위해 이 날을 택해 국제 시위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특히 미국 워싱턴의 시위 현장에는 중국에서 강제 북송돼 정치범 수용소에 수감되었던 두 명의 탈북자가 자신들이 직접 체험한 잔혹한 수용소 실태를 전한다고 말했다.

숄티 대표는 중국은 자국이 저지른 잔학한 행동을 숨기려고 하지만 세계는 중국의 비인도적인 행위에 대해 알고 있다는 것을 밝힐 것이라고 말했다.

중국 정부는 중국 내 탈북자를 돕는 국제인권단체 관계자를 체포하거나 북한의 공작원이 중국을 돌아다니며 이들을 살해하도록 방조하고 있다고 숄티 대표는 지적하며 12명의 자원봉사자들이 강제 북송 사례를 밝힐 것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