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30 17:58 (화)
무주군, 연간 1000건 이상 변화와 혁신 사례 생산
상태바
무주군, 연간 1000건 이상 변화와 혁신 사례 생산
  • 이상영
  • 승인 2015.01.25 16: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주=동양뉴스] 이상영 기자 = 전북 무주군이 새해 들어 야심차게 추진해 온 '땅강아지와 금붕어' 프로젝트(일명, 골드 프로젝트)가 시행 10일 만에 133건의 변화와 혁신(개선) 사례를 이끌어 냈다.

각 부서들이 고안해 낸 변화와 혁신사례들에는 분야별 특성이 고스란히 담겨 눈길을 끌고 있다.

우선 민원부서에서는 주민들이 부담해야하는 측량비를 국비로 충당해 1억여 원에 이르는 예산을 절감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도로 제설용 자재를 동절기 이전에 구입, 비축함으로써 700여만 원의 예산을 절감한 것을 비롯해 의료소모품을 공개경쟁 입찰로 구입하는 내용 등 상당 부분이 예산절감과 업무 효율 향상과 관련된 것들이어서 향후 추진 내용들에도 기대가 모아지고 있다.    

골드 프로젝트는 군정의 변화와 혁신을 위해 전 직원 동참으로 기존의 낡은 관념과 생각을 버리고 보다 새로운 것, 보다 생산성이 높은 것, 보다 경쟁력이 있는 것을 스스로 창조하고 차별화하는데 있다.

농촌에 흔한 '땅강아지'가 처음에는 물통에서 활발하게 헤엄쳐 나가다 중간쯤에서 되돌아오는 특이한 버릇이 있다는 것과 '금붕어'는 생존을 위해 다른 금붕어가 지나긴 길은 물론이고 자신이 지나간 길도 50만 번에 한 번 꼴로 지나간다는 데서 착안했다.

이는 '중단 없는 변화와 혁신'의 의미를 담고 있는 것으로 군은 계획 수립 단계에서 부터 일하는 방식이나 프로세스를 개선해 예산을 절감할 방침이다.

지난해보다 나아지거나, 발전시켰거나, 개선했거나, 차별화 시킨 점을 모든 계획서에 명시토록 해 골드 프로젝트의 성과를 구체화시킬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