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5:02 (토)
보령시, 농기계 대여은행 본격 가동
상태바
보령시, 농기계 대여은행 본격 가동
  • 강주희
  • 승인 2015.02.04 10: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촌 노동력의 고령화, 부녀화 및 귀농·귀촌으로 대여농기계 수요증가

[충남=동양뉴스통신] 강주희 기자 = 충남 보령시는 본격적인 영농기를 앞두고 노동력이 부족한 농업인에게 기계화영농을 촉진하고 생산비 부담을 해소하기 위해 본격적인 농기계 대여에 나섰다.

시 농업기술센터는 농업기술센터 본소와 웅천읍 소재 남부농기계 대여은행 2곳에 농업인들에게 필요한 농기계 78종 273대를 보유하고 이달부터 본격적으로 농기계를 대여한다고 4일 밝혔다.

특히 농기계 대여은행의 내실 운영을 위해 안전점검을 실시하고 대여 절차 간소화로 농업인의 편익을 증진시킬 뿐만 아니라 올해에는 인터넷 사전예약을 위한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또 임대농가에 대한 농기계 안전사용 교육을 강화하는 한편 오지마을 및 도서지역을 중심으로 농기계 순회수리를 실시해 농업인의 경제적 부담을 경감시킬 방침이다.

이와 함께 오는 3월부터 대천농협 농기계 순회수리팀과 협력해 마을별 현지를 출장해 농기계 순회수리를 실시할 방침이다.

농기계는 기종에 따라 1일 사용료를 징수하고 1회 3일 이내로 대여해 사용할 수 있으며, 사용문의는 시 농업기술센터 농업기계팀(041-930-3847), 남부농기계 대여은행(041-933-4004)으로 문의하면 된다.

시 농업기술센터 조조환 소장은 “농촌 고령화로 인해 기계화 영농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며 “앞으로도 영농에 필요한 농기계를 다량 확보 적기에 대여해 영농불편을 해소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농기계 대여은행의 대여실적은 매년 20~30% 증가하고 있어 농업인들의 농업경영비용 절감과 농업경쟁력 향상에 크게 도움을 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