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10 17:48 (금)
서산 팔봉산감자, ‘지리적 표시 단체표장’ 등록
상태바
서산 팔봉산감자, ‘지리적 표시 단체표장’ 등록
  • 남광현
  • 승인 2015.03.27 17: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충남 서산시는 지역 특산품인 팔봉산감자가 ‘지리적 표시 단체표장’으로 등록됐다고 27일 밝혔다.

[서산=동양뉴스통신] 남광현 기자 = 충남 서산시는 지역 특산품인 팔봉산감자가 ‘지리적 표시 단체표장’으로 등록됐다고 27일 밝혔다.

 

지리적 표시 단체표장은 상품의 품질과 명성 등이 본질적으로 지리적 특성에서 나온 것임을 인정해 그 명칭을 법으로 보호하는 제도다.

 

이에 따라 팔봉산감자는 상표 사용에 관한 독점적 권리를 확보, 상표 도용 등의 분쟁에 적극적으로 대처할 수 있게 됐다. 앞서 2013년 11월에는 감자 품목으로는 전국에서 처음으로 지리적 표시 등록을 마쳤다.

 

팔봉산감자는 전국의 100대 명산에 속하는 팔봉산 기슭에서 서해의 갯바람을 맞고 자라 육질이 단단하고 맛이 좋다.

 

420여 농가가 160ha에 감자를 심어 연간 9600여t을 생산하는데 품질이 우수해 일부는 유명 제과업체의 원료로 납품된다.

 

서산시는 팔봉산감자의 경쟁력 향상을 위해 8억원을 들여 명품화 육성 사업을 추진하고 매년 감자축제를 열고 있다.

 

이완섭 시장은 “단체표장 등록으로 팔봉산감자의 품질 우수성을 다시 한 번 인정받고 브랜드 가치가 크게 높아지게 됐다”며 “재배 농가의 소득 안정화를 위해 더욱 힘을 쏟겠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올해 서산생강과 서산우리한우의 단체표장 출원을 준비하는 등 지역 농특산물의 권리 확보에 힘쓸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