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30 16:16 (화)
포항시 예산 남아도나, 조형물에 마구 쓰게
상태바
포항시 예산 남아도나, 조형물에 마구 쓰게
  • 오주섭 기자
  • 승인 2012.11.12 16: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항시가 조형물에 집착하고 있다.

쓸데없이 꽁치, 날치 꼬리, 광고탑등 조형물 공사에 수 십억원을 쏟아 부었다.

결국 2010년 감사원으로부터 과잉투자라며 지적을 받았다.

포항타워를 짓겠다며 호들갑을 떨다 의회로부터 제지를 당하기도 했다.

이런데도 시가 8억9000만원을 들여 연일 중명 생태 숲 공원 내 시내를 한 눈에 조망할 수 있는 높이 20m 전망대 조형물을 설치하고 있다.

▲ 포항시가 2001년 시민들의 볼거리제공을 위해 수 억 원을 들여 조성한 환호 해맞이 공원내 전망대 시민들이 발길이 뜸하면서 애물 단지로 전락하고 있다.     © 동양뉴스통신=오주섭 기자


2012년 IPD 국제외교디자인어워드 시상에서 ‘일월의 상징성을 담는 랜트마크타워’라는 주제인 연일생태숲 조형 전망대 디자인으로 IPD GRAND PRIZE(대상)을 수상했다고 자랑했다.

한편에서는 무용지물로 방치돼 있는 환호 해맞이 공원 내 전망대를 리모델링해 예산도 줄이고 시민들의 편의를 제공했어야한다는 아쉬움이다.

이 전망대는 포항시가 2001년 400억원을 들여 조성한 환호 해맞이 공원 내 설치 했다.

하지만 10년이 넘도록 무용지물로 방치 돼 있어 활용 방안을 찾아야 한다는 지적이다.

해맞이 공원 내 설치된 전망대는 설치 당시 관광객들과 시민들에게 시가지 전경과 포스코 야경 등 볼거리를 제공 관광도시로 거듭나겠다는 계기가 될 것 이라고 기대했다.

또 전망대를 일부를 민간에게 임대 해 시 수입에 조금이나마 기여 할 것을 기대했다.

하지만 민간에게 임대 후 매점 운영권을 줬지만 시민들의 발길이 줄어 들면서 2년이 채못돼 문을 닫았다. 이후 매점을 운영 하겠다는 이가 없어 줄 곳 비어져 있다가 현재는 마루 두 개를 갔다 놓고 달랑 관광지 사진 몇 장을 걸어 놓은 게 전부다.

현재도 시민들이 찾는 발길이 뜸해 을씨년스럽게 방치돼 있다.

시민 이모씨(55. 북구 환여동)는“전망대로 올라가는 언덕이 너무 가파르고 힘이 든다며 부산 용두산 공원처럼 에스켈레이터를 설치했더라면 포항의 명물로 자리 할 수 있었다”며 아쉬워했다.

연일 중명 생태 숲 공원 내 전망대도 관광객이나 시민들이 공원입구부터 약4km를 걸어서 전망대까지 도착해 다시 높이 15m를 계단을 이용해 걸어서 올라가야한다.

시가 생태관광관련 테마자원 친환경 포항의 이미지를 전달 할 수 있도록 설계했기 때문이다.

수억원을 들여 지은 해맞이 공원 전망대가 공원 내 산 정상에 위치하고 있어 시민들의 발길이 뜸해지면서 전망대 역할을 못하고 있는데 생태공원 전망대도 같은 현상이 일어날것이 불보듯 뻔하다는 여론이다.

결국 중복투자로 아까운 혈세만 낭비했다는 비난을 면키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