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5:02 (토)
대한민국 방산 부품‧장비대전 성공적 추진 위한 협약 체결
상태바
대한민국 방산 부품‧장비대전 성공적 추진 위한 협약 체결
  • 이천수
  • 승인 2015.11.23 15: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동양뉴스통신] 이천수기자 =경남 창원시는 지방자치단체로서는 최초로 방위사업청에서 2년마다 개최하는 ‘2016 대한민국 방산 부품‧장비 대전’을 공동 개최하게 된다.

방위사업청 오원진 방산진흥국장(육군 소장)이 23일 창원시청을 방문해 시 박재현 제1부시장과 성공적인 행사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에는 성공적인 행사추진을 위한 상호주의적인 협력사항과 비용부담, 추진협의회 구성, 특히 국가보안과 관련되는 군사장비 전시회인 만큼 보안에 관한 사항 등의 주요내용을 담고 있다.

이번 협약체결로 시와 방위사업청은 역량을 하나로 집결해 계획수립과 시행 및 사전홍보, 기업체 참여 확대, 전반적 안전관리 등 추진단계에서부터 유기적인 협조하에 성공적인 행사추진과 향후 발전방안 강구는 물론 창원시가 명실상부한 ‘방위산업 메카’로 우뚝 설 수 있도록 교류협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이 행사는 내년 6월 1일부터 4일까지 창원컨벤션센터(CECO)에서 개최되며, 방위산업 부품 국산화 촉진과 수출지원 증대 지원, 홍보 강화, 국방분야 참여 확대 지원 등 방위산업 중소기업 지원활성화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대회기간 중 부품업체와 협력업체를 연계 배치해 부품‧장비를 전시하는 기업관 300부스와 3軍 전시관, 국산화 사업관, 체험관, 홍보관 등 행사전시관 200부스 등 총 500부스를 운영할 계획이다.

국방부 민군기술박람회와 통합 운영한 제3회(2014년, KINTEX) 행사를 제외한 평년 행사에서는 관람객 2500명을 넘지 못했으나 내년도 시 행사에서는 방산기업에 대한 사전설명회와 산업과 관광을 유기적으로 연계해 기업과 대학 및 교육기관, 유관기관 등에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고, 산업관광과 연계하여 방산기업 전시관을 찾아가는 전시회와 방산학술 대화와 다른 행사와 연계추진으로 참여 유인책을 다각적으로 강구해 5000명 이상 관람객 유치로 지역경기활성화에 기여할 계획이다.

‘방산대전’은 현재 개발 중인 무기체계는 물론 개발이 완료되어 각 군에서 운영 중인 무기체계와 여기에 포함된 해외수입 핵심부품을 살펴볼 수 있어 방위산업분야 중소기업 수출 지원과 성장기반 조성을 위해 정부가 주최하는 방위산업분야 최고 전시회로 평가 받고 있다.

창원은 세계 100대 방산업체인 한화테크윈과 두산DST를 비롯해 전국 22%에 달하는 21개 방산업체와 수백여 협력업체가 소재하고 있는 국내 최대 방위산업 집적지로서 그동안 국가 방위산업의 견인차 역할을 해오고 있다.

그러나 최근 창원국가산업단지 조성 이후 급변하는 산업생태계 변화와 중저위 기술력으로 국제적인 경쟁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어 방산부품 국산화와 대기업과 중소기업간 기술교류, 해외 판로개척이 절실한 실정이다.

이러한 시기에 2016 방산 부품‧장비대전이 창원에 개최되어 부품국산화 개발을 통해 방위산업에 참여하고자 하는 중소기업에게 기술개발 유도 및 판로개척 등에 많은 도움을 주고, 각군, 대기업, 중소기업 등이 함께 전시회에 참여해 사용자와 개발자의 실질적인 교류의 장으로써 방위산업 발전에 큰 전환점이 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마련됐다.

박재현 시 제1부시장은 “방사청과의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성공적인 행사 추진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며, 앞으로도 양 기관이 대한민국 방위산업 발전을 선도하는 긴밀한 동반자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2016 대한민국 방산 부품‧장비대전을 통해 시가 명실상부한 방위산업의 메카로 우뚝 설 수 있는 전환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