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5:02 (토)
경북도, FTA 활용지원 협의회 개최
상태바
경북도, FTA 활용지원 협의회 개최
  • 윤용찬
  • 승인 2015.12.08 16: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구·경북=동양뉴스통신]윤용찬 기자= 경북도는 8일 경북 동부FTA 활용지원센터에서 제9차 경북 FTA활용지원협의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경북FTA활용지원협의회는 도, 대구경북본부세관, 대구경북중소기업청, 무역협회, 중소기업진흥공단, 지역대학, 상공회의소, 기업체 등 지역 FTA 관련 기관·단체, 전문가 등 모두 28명으로 구성됐다.

또 FTA지원 정책 사업개발, FTA관련 유관기관 간 협력 및 정보교류 등의 도 내 FTA 대응에 한축을 담당하고 있다.

이날 협의회는 한·중FTA 발효에 대비해 우리도 기업들이 관세인하로 인한 가격경쟁력 확보로 13억 중국시장 공략을 위해 수출지원과 대응전략을 협의했다.

이번 협의회는 2015년 센터별 사업추진 실적보고, 맞춤형컨설팅 성과, 우수사례 발표를 통해 지역기업의 FTA활용지원 애로사항 및 해소방안 등을 제시했다.

더불어 경일대 손수석 교수의 '한·중FTA가 지역산업에 미치는 영향과 대응전략'이란 주제를 발표해 한중FTA에 대비한 도 차원의 대응책 마련 방안 등에 대해 논의했다.

FTA 맞춤형컨설팅은 포항, 구미상공회의소에 설치된 경북FTA활용지원센터로 신청하면 된다.

이 컨설팅은 국가별, 품목별 전문 관세사가 사업체에 직접 방문해 수출통관절차, 원산지증명 등 전 과정을 컨설팅해주는 사업으로 올해는 35개 기업이 지도를 받았으며 2016년에는 중국 수출기업에 대해 특화시켜 100개 기업을 컨설팅 할 계획이다.

또한 도 내 10개 상공회의소에서는 FTA협정 및 법령, 대상품목 등 CEO를 위한 기본교육과, 원산지증명, 수출입통관 등 실무자 교육을 시행키로 했다.

장상길 도 일자리민생본부장은 "아직 우리 중소기업은 복잡한 FTA원산지규정, 전문인력 부족, 정보 부족 등으로 인해 FTA활용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이 현실"이라며 "어느 때 보다 FTA활용지원센터 및 유관기관의 공조체계가 중요한 시점으로 지역수출기업의 수출증대가 일자리 창출로 연결되는 경제성장의 선순환이 될 수 있도록 총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도는 한·중FTA 발효 및 급변하는 세계무역 통상환경에 대비해 경북FTA활용지원센터 기능 강화 및 맞춤형컨설팅사업 지원 확대 등으로 도 내 중소기업의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해 가기로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