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5:02 (토)
세종교육정책연구소, 교육정책의 ‘싱크 탱크’ 맞네!
상태바
세종교육정책연구소, 교육정책의 ‘싱크 탱크’ 맞네!
  • 최정현
  • 승인 2016.02.01 16: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장중심 연구 통한 미래지향적 교육정책 연구결과 발간

[세종=동양뉴스통신]최정현 기자= 세종특별자치시교육연구원(원장 이현복, 이하 세종교육연구원)은 교육정책연구소(이하 세종교육정책연구소)가 지난해 3월 개소 이후부터 12월까지 진행된 교육정책 연구결과를 담은 ‘세종교육정책 연구자료집’을 발간했다고 1일 밝혔다.

이는 현장의 목소리를 담은 세종교육의 주요 정책의 운영사항을 분석해 미래지향적 교육정책을 제안하는 계기로 삼고 세종교육의 발전을 모색하기 위해서다.

‘세종교육정책 연구자료집’에는 교육정책연구보고서와 이슈ㆍ정책 보고서 각 5종을 수록하고 있다. 교육정책연구보고서에는 ▲교과교실제 운영실태와 효과분석 ▲교무행정사 업무배정에 관한 연구 ▲교수ㆍ학습중심학교 운영을 위한 학교업무 정상화 방안 ▲스마트교육 운영현황 및 개선방향 등을 담았다.

세종교육 이슈ㆍ정책 부분에는 ▲학교간호사제도 도입방안 ▲세종시 안전체험관 설립의 필요성 ▲학습도우미의 운영실태 및 개선방안 연구 ▲교무행정사 운영 성과분석 및 개선방안 등을 수록했다.

대표적인 연구 성과를 들자면 학교보건의 사각지대에 놓여있는 유치원의 취약한 보건환경을 극복하기 위한 학교간호사 제도와 학습부진아 예방을 위한 학습도우미 확대배치의 필요성을 역설한 결과, 오는 3월 관내 모든 공립단설유치원에는 학교간호사를 두도록 했고, 모든 초등학교 2학년 학급에는 학습도우미를 배치하도록 했다.

이현복 세종교육연구원 원장은 “올해 세종교육은 ‘세종교육 중장기 발전방안’ 등 세종교육 발전에 필요한 다양한 연구를 수행할 계획으로 교육현장의 목소리가 정책으로 구체화 될 수 있는 통로의 역할을 성실히 수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