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5:02 (토)
인천시, 한약재 안전성 검사해 부적합 생약·보약 유통 차단
상태바
인천시, 한약재 안전성 검사해 부적합 생약·보약 유통 차단
  • 정대섭
  • 승인 2016.03.13 03: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시 보건환경연구원 시청 전경(사진=인천시 보건환경연구원 제공)

[인천=동양뉴스통신] 정대섭 기자 =인천시(시장 유정복) 보건환경연구원은 시 보건정책과, 인천한의사협회와 합동으로 지난달부터 관내 유통 생약 및 한의원 조제 보약(탕제)을 대상으로 안전성 실태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13일 시에 따르면, 조사대상은 생약 60건, 보약 40건이며, 곰팡이독소(총아플라톡신, 오크라톡신 A), 중금속(납, 비소, 카드뮴, 수은), 이산화황 등의 유해물질을 검사하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는 대한민국약전 및 대한민국약전외 한약(생약) 규격집에 수재된 생약 중 감초, 결명자 등 20개 품목을 대상으로 곰팡이독소 중 아플라톡신의 기준만 설정돼 있다. 반면, 유럽에서는 오크라톡신 A도 20ppb 이하로 기준이 설정돼 있다.

이번 조사에서는 아플라톡신과 오크라톡신 A도 검사를 실시해 최종 결과를 향후 식품의약품안전처 정책 입안의 기초자료로 제공할 계획이다.

곰팡이독소 중 아플라톡신은 고온다습한 환경에서 발생하기 쉬우며 천식환자에게 홍조, 천식발작, 복부 불쾌감 등을 일으킬 수 있다.

또한, 오크라톡신 A는 열에 비교적 안정해 조리 시 잘 파괴되지 않고, 기형을 유발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지난달 수거한 보약 10건을 검사한 결과 모두 곰팡이독소와 중금속 및 이산화황이 검출되지 않아 안전한 것으로 확인됐다.

한편, 시 보건환경연구원은 매년 유통 생약 60건을 대상으로 품질검사를 실시해 부적합 생약의 관내 유통을 차단해 왔다.

주광식 보건환경연구원 약품분석과장은 “이번 조사의 최종 결과를 시 및 인천한의사협회와 공유해 시민들이 안전한 생약을 안심하고 복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