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5:02 (토)
진주시, 재선충병 피해목 파쇄칩 조림사업지 활용
상태바
진주시, 재선충병 피해목 파쇄칩 조림사업지 활용
  • 이정태
  • 승인 2016.04.02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동양뉴스통신] 이정태 기자 =경남 진주시는 숲가꾸기 및 소나무재선충병 방제사업지내 재선충병 피해목 등 소나무류 고사목과 훈증더미를 파쇄 처리해 파쇄칩을 조림사업지에 활용하고 있다고 2일 밝혔다.

시는 올해 식목일 나무심기 행사를 완료한 비봉산 공익조림사업지 내 식재돼 있는 편백나무 둘레로 재선충병 피해목 등의 파쇄칩을 깔아서 덮었다.

편백나무 둘레에 파쇄칩을 피복함으로써 토양수분의 과다한 증발을 막아 식재목에 필요한 수분을 유지할 뿐만 아니라 잡초발생을 억제해 생육환경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또한 파쇄칩은 부식되면서 퇴비로 활용돼 지력증진 효과도 기대된다.

시는 재선충병 피해목은 반출할 수 없고 훈증더미를 사업지 내에 존치하면 훼손우려가 많아 올해부터 파쇄작업을 본격적으로 실시해 무단이동 및 훼손우려를 사전에 차단하고 있다.

시는 지난달 현재 재선충병 피해목 등 소나무류 고사목과 재선충병 훈증더미 600여개를 파쇄했으며 앞으로도 숲가꾸기 작업단과 산림병해충 예찰방제단을 활용 지속적인 파쇄작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소나무류 고사목과 재선충병 훈증더미 파쇄칩을 공익조림사업지에 시범적으로 활용했으며, 앞으로도 파쇄작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는 만큼 파쇄칩을 버리지 않고 재활용할 수 있도록 꾸준히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