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5:02 (토)
인천시, 가장 아름다운 공장을 뽑습니다
상태바
인천시, 가장 아름다운 공장을 뽑습니다
  • 정대섭
  • 승인 2016.04.25 09: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동양뉴스통신] 정대섭 기자 =인천시(시장 유정복)가 매년 인천에서 가장 아름다운 공장을 뽑아 시가 추진하는 각종 지원사업에 우선권을 주는 등 적극 지원한다.

25일 시에 따르면, 올해부터 ‘인천에서 가장 아름다운 공장’ 어워드를 실시할 계획이다.

‘아름다운 공장’ 이란, 근로자의 업무효율성을 고려하면서 내외부의 근무환경을 심미적으로 구성할 뿐 아니라, 차별화된 기술력, 미래 성장 동력 확보(R&D투자 현황), 경영안정성, 고용안정성, 근로자 복지 등의 내실까지 갖춘 공장을 의미한다.

근무공간이 심미적이고 업무 환경에 맞춰 효율적으로 구성된 경우 근로자의 업무만족도와 생산성 향상, 창의성 증진에 효과적이며, 우수 인재를 유인해 기업 경쟁력이 강화되는 효과를 가져 온다.

직원들의 업무효율성 제고를 위해 사무공간을 개편한 한국 P&G의 경우, 업무만족도가 25% 증가하고 자연스레 소통하는 기업문화로 혁신적인 변화가 생긴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반면, 근무환경이 노후되고 영세할수록 취업기피 현상이 발생해 우수 인력의 부족에 따른 저성장, 저부가가치화의 악순환이 심화되는 요인이 된다. 따라서, 근본적인 기업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는 기술 및 디자인 등의 품질경쟁력 강화 지원정책과 함께 기업 스스로 기반시설 및 근무환경을 개선, 투자하는 인센티브가 필요하다.

이에 따라 시에서는 인천의 가치를 높이고, 지역의 경제산업 부양 및 일자리 창출에도 큰 역할을 하는 아름다운 공장에 선정해 차별화된 혜택으로 이를 보상하고, 적극 홍보할 계획이다.

아름다운 공장으로 선정되면 인증현판과 함께 인천시 중소기업 디자인개발지원사업, 수출마케팅, 해외 기술교류단 사업에 신청 시 우선 지원한다.

또한, 중소기업육성자금 금리 0.5% 우대 지원(10억원 한도), 아이디어 우수제품 전시 판매장 우선 입점 등의 혜택을 제공한다.

또한, 중소기업 기술교류단, 시장개척단 파견, 국내외 전시회 단체참가지원, 해외 전시회 개별참가지원, 해외 바이어 초청 수출 상담회, 규격인증 획득지원, 외국어 카탈로그 제작지원, 해외지사화 사업에는 가점(6점)을 지원한다.

시는 다음달까지 군·구 및 유관기관으로부터 후보 공장을 추천받은 후, 현장 심사를 통해 아름다운 공장을 선정해 오는 8월에 예정된 ‘주안산단 아름다운 거리(가칭)’ 선포식에서 시상할 예정이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인천시청 산업진흥과(440-4268)로 문의하면 된다.

시 관계자는 “300만 도시 인천의 질적·양적 성장에 걸맞게 산업경제 부분에서의 디자인과 경영 혁신도 요구되는 시점”이라며, “인천에서 가장 아름다운 공장 어워드가 기업 스스로의 내외관 투자와 제조업 혁신을 유도하는 것은 물론, 내년부터 본격 시행되는 제조기업 디자인 경쟁력 강화 정책과 연계해 시너지 효과를 낼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